사용자 행동에 따른 음악 청취율 기반의 음악 추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다양해진 포터블 기기들과 모바일 기기들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음악을 청취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발달한 하드웨어와는 다르게 음악 재생 프로그램들은 사용자에 대한 연구가 아직 미미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음악을 추천 해주는 시스템이 개발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음악 추천 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사용자 중심이 아닌 시스템 중심으로만 이루어져 왔으며 음악 재생을 위한 기본 툴 개발만을 강조 하여 왔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가중치가 부여된 청취율 기반의 음악 추천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각 아이템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를 측정하기 위해 청취율을 사용하였다. 또한 해당 아이템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 종류에 따라 계산된 청취율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적용 함으로서 더욱 정확히 해당 아이템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를 측정할 수 있었으며, 더욱 정확한 추천 리스트 제공을 위해 날씨, 청취 시간대, 감성정보 등을 사용하여 필터링 함으로서 사용자가 요구한 상황에 적절한 음악을 추천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