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 0

다중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최적화된 AP 추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Title
다중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최적화된 AP 추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uthor
이광선
Advisor(s)
조인휘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유비쿼터스 (Ubiquitous) 에 근접해 가는 현실에 있어서 많은 무선 인터페이스 기기들이 대중화 되고 있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사용 가능한 환경이 구축되고 그로 인해 많은 데이터 처리량을 요구하는 기기들의 발달로 인하여 더 많은 무선통신 환경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 주변에 AP (Access Point : 무선랜 연결을 위한 거점) 하나 찾기 힘들었던 과거와는 달리, 사무실이나 커피숍, 공항, 심지어는 이동중인 차량, 선박에서도 여러 개의 AP를 검색할 수 있다. 이처럼 사용자는 AP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고 그만큼 편한 인터넷 환경이 사용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모든 AP들이 양질의 인터넷 환경을 제공해 주지는 않는다. 아직까지 IEEE 802.11 에서는 장애물이나 주변환경에 상당히 민감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음영지역을 해소하기 위하여 IEEE 802.11 에서는 애드혹 (Ad-hoc) 네트워크나 무선브릿지(Wireless Bridge), WDS (Wireless Distribution System) 등과 같은 메쉬 네트워크 (Mesh Network) 등의 여러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 (Wireless Multi Hop Network)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 들의 경우, 홉을 거치면 거칠수록 신호감도는 올라갈 수 있을지 모르나, 대역폭과 대응속도 등이 상당히 떨어지게 된다. AP의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사용자는 양질의 신호와 대역폭을 가진 AP를 찾아야 한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사용자가 AP를 찾을 경우, 각 AP의 신호세기와 인증암호화 여부 만을 가지고 AP를 선택하여야 한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자신에게 얼마만큼의 효율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지 알 수 없다. 이 논문에서의 목적은 양질의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AP를 찾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그러기 위해 무선 멀티 홉 네트워크에 대한 실험을 통해 높은 신호감도가 좋은 인터넷 환경을 반드시 제공하지 않는다 라는 것을 증명하고, 그렇다면 좋은 인터넷 환경을 가진 AP를 찾기 위해 어떠한 방법으로 AP를 찾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이러한 정보로 사용자가 어떠한 AP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 보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제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유용성에 대하여 입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 본 연구 개발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유용하고 효율적인 AP선택 기준이 되길 바라며, 향후 여러 운영체제 및 여러 모바일 환경에서 이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어 수많은 AP들 사이에서 효율적인 선택이 가능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7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63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