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를 이용한 실시간 모바일 웹 콘솔 설계 및 구현

Abstract

현재 대부분의 전산실 Network Architecture는 대부분은 대외 서비스를 하는 부분과 중요 DB 서버나 주 시스템이 있는 구역으로 나누어 관리를 하고 있다. 이는 External Firewall과 Internal Firewall을 두어 대외 서비스를 하는 Web 서버와 중요 DB 서버및 주 시스템을 외부/내부 방화벽으로 다른 Policy 를 적용하여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다. 쉽게 Web 서버는 80 Port가 필요하지만 Internal Firewall 내부에 있는 서버들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Policy를 적용 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구성에서는 외부로부터 원격 지원을 받기 매우 힘든 구성으로 주 DB 서버나 주 시스템에 원격으로 Telnet 접속이 불가능 하다. 본 논문 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별도의 App 설치가 필요 없고 Internal Firewall Telnet Port Open 없이 접속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시한다. 스마트폰 원격 지원 콘솔 시스템은 Node.js와 Redis를 활용 하여 구현 하였다. Web Server에 Internal Firewall 안의 서버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별도의 중계 Process를 두고 Telnet Port가 아닌 임의의 포트를 사용하여 통신을 하고 모든 통신은 Redis에 저장하여 외부에서 스마트폰 으로 Web Server 에 접속한 사용자가 Redis에 저장된 내용을 읽어 실시간으로 원격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