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9 0

경인 아라뱃길 두물머리 생태공원 이용후 평가

Title
경인 아라뱃길 두물머리 생태공원 이용후 평가
Other Titles
A Post Occupancy Evaluation of DoomoolMoury Ecological Park in Kyungin Ara-Waterway
Author
김준성
Alternative Author(s)
Kim, Joon Sung
Advisor(s)
조세환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이용자 관점에서 경인 아라뱃길 두물머리 생태공원에 대한 이용 후 평가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첫째, 두물머리 생태공원이 워터프론트형 생태공원임을 감안하여 워터프론트 계획요소, 생태공원 계획요소, 두물머리 생태공원 계획방향을 검토하고 평가요인 및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둘째, 두물머리 생태공원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각각의 평가지표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셋째, 조사된 중요도와 만족도를 토대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고 각각의 요인 및 지표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넷째, 분석결과에 대한 해석과 계획의도 및 설계방향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두물머리 생태공원이 이용자 관점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결과, 생태적 특성이 평가요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에서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할 요인으로 나타났다. 생태적 특성은 다른 요인들이 비해 중요도는 평균보다 높지만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균값을 가지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이는 두물머리 생태공원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생태적인 특성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그리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각각의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생태적 특성에서의 홍수 등과 같은 재해시 안전정도와 이용적 특성의 안전 및 경보시설에 대한 만족이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할 항목으로 도출되었다. 이는 두물머리 생태공원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다른 부분에 비해 안전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그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아서 두물머리 생태공원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안전적 측면에 대한 개선이 되어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특히, 생태적 특성이 중점개선사항으로 도출되고 홍수 등과 같은 재해시 안전정도가 그에 속하는 평가지표임을 감안한다면 가장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할 항목은 홍수 등과 같은 재해시 안전방안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는 토목의 구조적 특성 개선보다는 운영적 측면과 부분적인 안전시설물을 통한 안전도 증대방안을 의미한다. 그 외에 평가요인과 지표들의 경우 노력지속, 현상유지, 개선요망 사항으로 전반적으로 두물머리 생태공원에 대한 이용 후 평가결과는 양호한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분석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생태공원 이용자들의 경우 생태교육, 체험, 이벤트, 프로그램 등과 같이 활동적 행위를 위한 공간보다는 휴식 및 여가, 교류공간, 산책 등을 위한 일상적 행위를 위한 공간으로 크게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활동적 행위를 위한 개선방안도 필요하지만 일상적인 행위를 위한 개선방안 수립도 적극적으로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경인 아라뱃길사업의 이용 후 평가의 출발점으로서 4가지 공간 중 가장 이용률이 높은 두물머리 생태공원을 중심으로 워터프론트 생태공원의 이용후 평가를 수행한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두물머리 생태공원의 활성화와 워터프론트 생태공원의 계획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경인 아라뱃길 사업 평가에 대한 초기연구로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7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4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COLOGICAL LANDSCAPE ARCHITECTURE(생태조경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