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 0

하수처리시설공사 사례 비교분석을 통한 친환경적 설계 개선방안 연구

Title
하수처리시설공사 사례 비교분석을 통한 친환경적 설계 개선방안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Eco-Friendly Desig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Sewage Treatment Facility Construction
Author
신동수
Alternative Author(s)
shin, dong soo
Advisor(s)
서종원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물은 생명의 근원으로 공기와 더불어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체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물질이며 관개나 교통로로서, 산업을 추진시키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원이다. 하지만 산업의 발달과 인구증가로 인해 늘어난 산업폐기물과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각종 생활하수 등 공해배출물은 수질오염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비단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하수처리시설은 각종 하수 등 공해배출물을 정화해주는 필수 불가결한 시설에 틀림이 없으나 악취발생, 지역 이미지 실추, 집값 하락 등 존재의 선입견으로 인해 주민들이 혐오 시설로 인식하고 있어 시설 공사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 최근 준공한 하수처리시설의 성공적 시공 사례 및 실패한 시공 사례 분석을 통한 다양한 문제점을 도출함과 동시에 비교분석을 수행하여 주민 친화적, 경제적, 창조적인 설계 방법을 도출하여 차후 신설하는 하수처리시설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하수처리시설 건설 초기부터 완전 지하화 및 완벽한 탈취시설공사를 수행하여 단순히 오수·하수를 처리하기 위한 시설물이 아닌 주민들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농지, 체육시설 등 친환경적인 공간을 만들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주민들의 반대를 저감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둘 째, 하수의 특성, 오염물질에 적합성, 경제성에 부합한 고도처리공법을 채택하여 유입수중의 유기물을 질소 및 인 제거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운영자가 유지관리하기 용이한 공정, 처리수질 면에서 탁월한 공정을 고려하여야 한다. 셋 째, 시기적절한 민원처리에 따른 추가 Complain을 줄이고 하수처리시설 계획 및 유지관리 전 부문에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한다. 이에 따른 민원 발생 요인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야 하며 기존 처리장의 경우 악취, 소음, 인근 하천의 오염 등으로 인한 주민 피해의 민원 발생 현황을 파악하여 주민들의 불편정도 민원요인의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72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3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