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0 0

한강시민공원의 이용자 행태특성 및 만족도 분석

Title
한강시민공원의 이용자 행태특성 및 만족도 분석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an-Gang Park By Analysis of User’s Behavior and Satisfaction : Focused on Yeouido, Banpo, Dooksum, Nanji
Author
송지연
Alternative Author(s)
Song, Ji Yeon
Advisor(s)
박진아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서울의 한강은 약 20년간 도시와 단절되어 시민에게서 멀어진 공간으로 인식되었고 이후 단절을 극복하기 위해 시민이용 유도를 위한 시설설치와 지구의 특화 등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조성방향은 획일적인 기능 을 하는 한강시민공원을 만들게 되었고, 한강의 특성 및 가장 중요한 이용자의 실질적 행태를 반영하지 않은 채 외국 사례를 답습하여 개발을 진행해 온 결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강시민공원에 대한 향후 관리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도시수변공간, 이용자 행태, 한강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를 고찰 하였다. 또한 한강르네상스 특화사업이 이루어졌던 한강시민공원을 대상지로 선정하여 주변용도 및 접근성을 기준으로 유형화 한 후 실 이용자를 대상으로 관찰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각 유형에 따른 대상지별 이용실태와 이용자 특성에 따른 이용실태, 이용만족도 및 대상지별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유형에 따른 대상지별 분석 결과 첫째, 업무지구형인 여의도한강공원은 주변지역이 상업, 업무 및 금융지구가 분포하고 문화 및 축제 프로그램이 많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상관없이 인근 주민이나 업무·상업시설에 종사하는 이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이용하는 행태를 보였다. 또한 특화시설로 친수시설이 조성되어있어 여름에도 가족단위 이용자의 활발한 이용이 나타났다.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사항으로는 휴게시설, 편의시설의 확충과 그늘막과 식재의 확충, 자전거도로와 보행로의 분리 등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반포한강공원은 근린주거형으로 주변지역 용도가 주거지역이며 특화시설로 플로팅아일랜드와 달빛무지개분수가 조성되어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 이용을 목적으로 하기보다, 자전거 이용 중 휴식을 취하기 위해 공원을 찾거나 휴식 및 산책 또는 가벼운 운동을 하기 위한 행태를 보였다. 또한 주말에는 가족과의 여가를 위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이용객이 많았다.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자전거 이용자와 가족단위 이용 자를 위한 시설과 공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점적으로 그늘막과 식재의 확충, 주차시설의 보완, 자전거도로와 보행로의 분리, 접근성 개선 등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근린과 여가의 혼합형인 뚝섬한강공원은 주변지역이 주거지역이지만 지하철역이 공원 내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아 다양한 이용자 계층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 또한 인근 주민과 타 지역민들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스포츠, 자연적 환경, 문화시설들이 설치되어있다. 개선사항으로는 자전거도로와 보행로의 분리, 식재 및 편의시설의 확충, 이용자를 수용하기 위한 주차시설의 개선 등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넷째, 난지한강공원은 여가형으로 주변지역이 대규모 자연녹지로 이루어져있어 접근성이 다른 대상지보다 좋지 않고, 자전거와 자가용 이용이 많다. 이용자 유형은 주로 주중보다 주말에 가족과의 여가를 위해 찾는 가족단위 이용자가 많았으며 주로 캠핑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행태가 나타났다. 시설은 타 대상지보다 자전거 쉼터나 시설이 잘 되어있었으나 실제 이용자는 적은 편이었고 그늘막과 식재, 캠핑시설의 부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차시설과 접근성의 개선, 자전거도로와 보행로의 분리 등이 중점적인 개선사항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 모두 공통적으로 생활권 공원으로서의 한강시민공원의 활용도가 높게 나타난 것과 각각의 유형에 따른 대상지별 주변 여건과 물리적 특성에 따라 다른 이용행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향후 한강시민공원에 대한 정책이나 사업 진행 시 대상지 주변 지역에 대한 이해와 이용자 성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하며, 광역적인 특수 공원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도심과 연계할 수 있는 생활권 공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6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4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