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 0

여창가곡 세피리 선율분석 연구 -반복선율에 기하여-

Title
여창가곡 세피리 선율분석 연구 -반복선율에 기하여-
Author
김경아
Advisor(s)
안성우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여창가곡은 노래와 반주악기가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연주되는 음악이다. 지금까지 가곡의 반주선율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지만 여창가곡의 세피리 반주선율에 관한 연구는 단편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여창가곡 15곡 전체를 대상으로 세피리 반주 선율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세피리 선율과 노래 선율이 어떠한 상호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창가곡의 세피리선율은 큰 흐름에서 노래선율과 같은 주요음으로 진행하면서 여러 형태의 반복선율과 유사선율로 나타났다. 장 전체가 동일한 선율로 나타나는 곡은 평조에서 이수대엽 2장과 4장, 중거와 평거의 2장과 4장이고 계면조에서는 이수대엽 4장과 중거 평거 평롱 태평가의 4장이다. 둘째, 여창가곡 전체의 세피리 선율은 평조에서 8종류, 계면조에서 9종류의 반복유형이 나타났다. 일정한 박의 위치에서 5회 이상 나타나는 반복선율은 평조에서 7종류, 계면조에서 8종류이다. 평조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반복선율은 이수대엽 1장 1각 7박~11박으로 49회이며, 계면조는 이수대엽 1장 1각 9박~11박의 선율로 26회 출현한다. 이 선율의 특징은 반주선율이 진행하다가 끝나는 부분과 서로 다른 선율을 연결하는 부분에서 주로 출현한다. 셋째, 반복선율로 분석된 선율과 유사하게 나타나는 선율을 비교분석한 결과, 평조에서 13종류, 계면조에서 13종류의 선율이 나타났다. 상행진행에서의 음정은 주로 장2도 단3도 완전 4도로 진행하며, 반복선율에서 리듬의 변형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리듬의 변형은 앞 꾸밈음의 경우는으로 곡의 빠르기에 따라 변화되었다. 또한, 선율에 의한 리듬의 경우는 으로 노래선율이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동일하거나 변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넷째, 여창가곡 중에서 계면조 편수대엽은 세피리의 반주선율이 노래선율과 서로 다르게 진행하였다. 특히, 2가지 유형의 세피리 반복선율도 노래선율과 상이하게 진행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반복선율이 많은 곡은 평조에서는 이수대엽 중거 평거 등 3곡이고, 계면조에서는 이수대엽 중거 평거 태평가 등 4곡으로 나타났다. 반복선율과 유사선율은 곡의 빠르기 변화에 따른 리듬의 변형, 장음과 단음의 시가 변화, 16박 장단과 10박 장단의 노래선율이 달라지면서 세피리 반주선율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형은 악곡마다 서로 다른 구조를 지니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창가곡 전곡에 대한 세피리 반주선율을 고찰하여 계면조 편수대엽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선율은 노래선율과 주요음이 동일하게 진행되거나 또는 유사하게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반주선율이 헤테로포니 형식으로 노래선율을 변형하여 악기의 특성에 맞게 진행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밝혀낸 세피리 반주선율의 이러한 특징은 가곡에서 파생된 피리정악 연구에 기초자료로 충분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50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9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