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층 교면포장용 에폭시 혼합물의 공학적 특성과 성능 평가

Abstract

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 및 시멘트 콘크리트포장이 교면포장 공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으나 균열, 변형 등의 파손과 수분, 제설제 등의 침투로 인해 교량 바닥판의 부식, 내구성 저하 등의 추가적인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교량 바닥판과의 부착력이 우수하고 염화물 침투나 균열, 변형 등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한 폴리머 계열의 교면포장 공법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폴리머 계열 교면포장 공법의 국내 적용성을 연구하기 위해 해외에서 사용중인 제품인 폴리설파이드계 에폭시 혼합물과 국내에서 개발한 제품인 프로필렌 옥사이드계 에폭시 혼합물의 물리적 특성 평가를 위한 실내실험, 박층 포장이 교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해석, 장기공용성 평가를 위한 포장가속시험 및 시공성과 초기 공용성 평가를 위한 시험시공을 수행하여 공학적 특성과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실내실험 수행 결과 강도 및 내구 특성이 국제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량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교면포장에 사용되는 Stone Mastic Asphalt 공법과 비교 분석한 결과 콘크리트 교량에 적용시 구조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포장가속시험을 통해 장기공용성을 확인하였으며, 현장 시험시공 결과 우수한 시공성과 초기 공용성을 나타내어 실용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평가한 에폭시 혼합물이 국내에서 교면포장 공법으로 적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결과는 박층 에폭시 혼합물 교면포장의 공법의 국내 적용을 위한 공학적 자료로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