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된 모의 양육태도가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목표추구 지향성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지각된 모의 양육태도와 목표추구 지향성, 심리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25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양육태도(i.e., 권위적 양육태도와 민주적 양육태도), 목표추구 지향성(i.e., 확인추구 지향성과 성장추구 지향성), 심리적 안녕감을 측정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권위적 양육태도는 확인추구 지향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민주적 양육태도는 확인추구 및 성장추구 지향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확인추구 지향성은 심리적 안녕감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성장추구 지향성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확인추구 지향성은 권위적 양육태도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민주적 양육태도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추구지향성은 민주적 양육태도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양육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양육이론과 개인의 목표추구 지향성을 설명하는 개별적인 선행연구를 연계하여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나아가 가정교육을 담당하는 부모가 자녀를 신뢰, 존중, 지지적인 환경을 마련해 줄 때, 이러한 환경은 학업장면에서 배움 자체에 집중하고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원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목표추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뿐만 아니라 교육자도 개인의 성장 및 자아실현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