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0 0

중장년층 대상 전직지원서비스의 지속적 질 향상을 위한 논리주도 평가모형 개발 연구

Title
중장년층 대상 전직지원서비스의 지속적 질 향상을 위한 논리주도 평가모형 개발 연구
Other Titles
A Development Study on the Theory-driven Evaluation Models for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based on the Replacement Service of Prime-aged People
Author
오정은
Advisor(s)
류완영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장년층 대상 전직지원서비스의 지속적 질 관리를 위한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논리주도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평가준거의 도출이다. 연구문제 제기의 출발점은 현재 다수의 중장년층이 조기 퇴직 등으로 인하여 취업 및 실업을 반복하는 불안정한 고용 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이러한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 등에서는 중장년층을 위한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어 중장년층에 대한 인력 활용 및 전직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고 있다. 다양한 전직지원 활동이 활성화되는 일은 고무적이나, 보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생겨난 전직지원서비스가 실제로 중장년층의 전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중장년층 대상 전직지원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운영되고 있는 전직지원서비스의 내용 및 결과에 대한 평가가 정확하게 이루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운영과정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논리주도 평가모형 및 이에 따른 평가준거가 제안되었으며, 논리주도 평가모형은 논리주도평가의 평가논리로부터 출발하였다. 논리주도 평가모형에는 변화모형 및 행위모형이 포함되며, 이들은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프로그램 논리로부터 도출되었다. 처방적성격의 규범적 논리와 기술적인 성격의 인과론적 논리를 포괄하는 프로그램 논리를 통해 논리주도 평가모형의 설계원리가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전직지원서비스의 구성요소 간 인과적 관계를 드러내는 변화모형 및 핵심이해관계자의 역할 및 이들 간의 관계가 드러나는 행위모형이 개발되었다. 논리주도 평가모형의 설계원리 도출을 위하여 문헌연구 및 현장조사 등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평가모형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논리가 도출되었다. 프로그램 논리를 중심으로 심층면담 및 전문가 검토를 통해 최초 평가모형 및 평가준거가 개발되었다. 최초 개발된 평가모형 및 평가준거는 설문조사 및 전문가검토를 거쳐 수정 사항이 수렴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 평가모형 및 평가준거가 개발되었다. 중장년층 대상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논리주도 평가모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직지원서비스의 인과적 흐름을 보여주는 변화모형은 처치, 결정요인, 목표 및 성과로 구분하였으며, 사전관리, 성과관리, 사후관리의 측면으로 세분화하였다. 총 20가지 결정요인과 24가지 처치가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전직지원서비스와 관련된 핵심 이해관계자들의 역할 규명 및 이들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행위모형은 서비스 기획 및 개발, 서비스 운영조직, 서비스 운영자, 서비스 지원, 서비스 수혜자로 구분하였으며, 정책결정자, 서비스 승인 및 관리자, 서비스 공급자, 서비스 수혜자의 측면으로 세분화하였다. 전직지원서비스의 지속적 질 향상을 위하여 핵심 이해관계자 별 수행되도록 요구되는 역할 및 이들 간의 관계가 행위모형을 통해 드러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변화모형 및 행위모형이 전직지원서비스의 지속적 질 향상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하여 평가준거가 도출되었다. 평가준거는 변화모형 및 행위모형을 아우르는 논리주도 평가모형을 바탕으로 요구분석, 기획 및 개발, 교육내용, 운영, 결과의 5가지 평가영역을 중심으로 34항목의 평가준거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논리주도 평가모형을 활용하여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으며, 실제적으로는 전직지원서비스의 핵심 이해관계자 의견이 반영된 변화모형 및 행위모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가 실제 전직지원서비스 현장에서 활용성이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중장년층 대상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점검과 더불어 개선사항 마련을 통해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전직지원서비스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향후 운영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전직지원서비스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거시적인 운영방안이나 정책의 제안 수준에서 벗어나 전직지원서비스의 구성요소 및 이들 간의 관계성을 고려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운영 방안 마련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목표달성 여부에만 치우쳐진 획일적인 지원활동 및 이에 대한 평가에서 벗어나 전직지원서비스가 가지는 사회 및 경제적 맥락, 핵심관련자의 요구 및 이에 대한 이해 등이 수반된 맞춤식 운영을 통하여 중장년층 대상 전직지원서비스의 지속적인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4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22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