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의 낙인과 위협인식에 대한 유명인 효과 및 지식수준에 관한 연구

Abstract

공황장애는 최근 급증하는 정신질환의 하나로 국민의 정신건강을 심각 하게 위협하는 질병이다. 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한 2011년 정신질환실태 역 학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1년 불안장애를 경험한 환자는 245만명이며 사 회공포증, 강박증, 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포함된다. 그 중 에는 학생이나 주부, 직장인을 비롯하여 연예인 등 많은 분야에서 활동하 는 사람들이 포함되며, 각종 매체, 특히 인터넷, 신문기사에서는 많은 유 명인들에 대한 공황장애에 대하여 보도하였다. 정신질환이라는 특성상 공 황장애 자체나 공황장애 환자에 대한 낙인이 존재하고 이러한 낙인은 검 진이나 치료의 결정에 큰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 헬스커뮤니케이션 분야 의 많은 영역에서 (예:에이즈, 흡연) 낙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유명인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미비하고, 공황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의 경 우 에이즈, 흡연 등의 경우와 낙인의 원인과 낙인의 종류 또한 다르게 분 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낙인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황장애의 낙인에 대한 유명인 효과 및 낙인에 대한 연구 를 진행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유명인 효과에 기초하여 유명인들이 언 급된 보도기사는 공중들이 가지고 있는 공황장애에 대한 낙인과 위협인식 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려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 명인 언급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유명인이 언급된 보도기사에 노출된 그 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분류하고 그 차이를 살펴보는 실험을 진행하였 다. 더 나아가 낙인뿐 아니라 위협인식의 구성요소인 심각성과, 개연성 또한 유명인 언급 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마지 막으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황장애에 대한 지식(고/저)이 낙인과 위 협인식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낼 것인지, 공황장애의 위협인식이 공황장애 의 낙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실험 자극물은 신문기사의 형식으로 제작되었다. 공 황장애에 대한 실제 기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유명인(이경 규, 김장훈, 차태현, 김하늘)이 언급된 실험물과 일반인이 언급된 실험 물을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룹 당 30명을 배정하여 총 60명이 실험에 참가해 주었다. 실험의 진행은 강의실에서 이루어 졌다. 본 연구의 가설 및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한 분석 방법으로는 일변량 분 산분석(One-way ANOVA) 및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명인이 언급된 보도기사에 노출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공황장애에 대한 낙인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연구가설 1), 공황장애의 심각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가설 2). 지식이 낙인 과 위협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지식이 높을수록 낙인수준은 낮고(연구가설 3) 심각성은 높게 인식하는 것(연구가설 4)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위협인식이 낙인에 미치는 영향은 위협인식의 두 가지 구성요 소인 심각성과 개연성 모두 영향이 없었다(연구문제 1). 본 연구는 공황장애 보도기사의 유명인 언급 효과 및 공황장애의 낙 인수준을 낮춰줄 수 있는 변인을 검증하는 이론적 함의 및 질병 정보 및 건강행동 정보의 전달의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실무적 함의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