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 해결 지원 시스템 모형 및 프로토타입에 대한 연구

Abstract

최근 소비자의 취향이 급변하고, 기술의 빠른 발전 속도는 기업으로 하여금 경영혁신의 변화를 요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창조경영’과 ‘창의성’이 키워드로 떠오르고, 수많은 기업들이 앞 다투어 창조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창조경영에 필요한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을 실행함에 있어 기업들의 개념적 이해가 부족하고, 필요한 구성 요소와 관련된 연구가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많은 관련 연구들이 CPS(Creative Problem Solving) 모형으로 대표되는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창의성 증진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임을 시사해왔다. 현실을 반영한 문제를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의 단계에 따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질적인 창의적 사고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창의적 문제해결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면대면 학습 환경에서 이루어졌으며, 이러닝 상황에서 효과적인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서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즉, 실제 교육 프로그램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을 도와줄 수 있는 블렌디드-러닝 창의적 문제해결 지원시스템을 어떻게 설계, 개발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과 연관된 선행연구의 분석과 타당화 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지원시스템의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도출한 설계원리를 반영한 지원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실제적으로는 창의적 인재양성에 기여할 수 있고, 이론적으로는 여러 유형의 학습을 도와주는 블렌디드-러닝 창의적 문제해결 지원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유익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