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 0

무역 B2B e-Marketplac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무역 B2B e-Marketplac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rading B2B e-Marketplace
Author
백상철
Alternative Author(s)
Baek, Sang Chul
Advisor(s)
문준연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무역 규모는 나날이 증대되고 있으며, 무역 의존도 역시 GDP 대비 100%를 상회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IT 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한 정보화는 국제간 무역 거래에 있어 전자 방식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B2B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중소기업의 비중이 99%임을 감안할 때 B2B시장에서 중소제조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0%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역계약 체결 이전 단계에서의 거래선 발굴, 제품 홍보, 거래제의 등 다양한 수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 무역 B2B e-Marketplace 부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무역 B2B e-Marketplace는 거래선 발굴을 위한 새로운 방법이고 특히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중소 무역업체에게 무역 B2B e-Marketplace가 가져다주는 효용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중소기업의 무역 B2B e-Marketplace활용 수준은 낮은 수준이며, 무역 B2B e-Marketplace에 대한 인지도 부족과 신뢰도의 문제, 원하는 정보의 부족,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의 문제로 무역 B2B e-Marketplace를 통한 거래 성사의 실효성이 낮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에서 출발하여 무역 B2B e-Marketplace에 대한 이해와 국내 중소 무역업체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한 활성화 요인을 도출하고 활용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 요인을 검증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무역 B2B e-Marketplace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3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7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