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2 영어 읽기과정에 미치는 명시적 읽기전략 교수의 효과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EFL 상황에서 명시적 읽기전략 교수 및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L2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L2 학습자들은 어떤 읽기전략을 사용하는가? 둘째, 상 하위 L2 학습자간의 읽기전략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명시적 읽기전략 교수 전, 후 학습자들의 읽기전략 사용양상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명시적 읽기전략 교수가 읽기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총 32명(고1 전국 모의고사에 따라서 상위학습자 15명, 하위 학습자 13명, 중위 학습자 4명)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읽기전략 사용 양상에 대한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읽기 전략을 조사하고, 12차시의 읽기전략 교수 수업 후, 명시적 읽기전략 교수 학습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또한 상, 하위 사전, 사후 독해 테스트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설문조사에서 L2 학습자들은 읽기의 이해를 위해서 영어 읽기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L2 학습자들은 주어진 자료의 이해를 위해서 문법의 구조나 어휘의 지식과 함께 목적을 가지고 읽기, 주제 찾기 등의 읽기전략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상, 하위 학습자들의 읽기전략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oktari & Sheorey의 30개의 전략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한 결과 상위권 학습자들은 총체적 읽기전략(Global Reading strategies)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목적, 배경 지식 활용하기, 표, 수치, 그림 이용하기, 굵은 글씨체나 이탤릭체로 쓰인 글자에 관심을 갖기와 같은 읽기전략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문제해결 전략(Problem Solving Reading Strategies)과 지원적 읽기전략(Support Reading Strategies)은 상, 하위권 학생 대부분이 거의 사용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명시적 읽기전략 교수 후 L2 학생들의 읽기전략 사용양상에는 변화가 있었다. 명시적 읽기전략 교수 학습으로 상, 하위 학습자 두 그룹 모두가 명시적으로 교수한 읽기전략 사용의 빈도가 증가하였다. 특히 교수된 6가지 읽기전략 중에서 밑줄 긋기 및 중요 표시하기, 메모하기, 반복 읽기, 추측하기, 소리 내어 읽기는 전략 사용에 있어서 상, 하위 학습자 모두 높은 사용 빈도를 보여 주었다. 그러나 명시적 교수 읽기전략 중에서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답을 찾기 전략은 다른 명시적 교수 읽기전략 보다 낮은 사용 빈도를 보여주었다. 넷째, 1, 2차의 테스트 결과 상, 하위권 학습자들은 명시적 읽기전략 교수 후에 읽기전략 사용양상이 크게 증가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응표본 T-검정 결과는 상위권 학습자의 p-value값은 .702, 하위권 학습자는 .060로 .05수준에서 두 그룹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지 못했다. 그러나 하위권 학습자는 p-value .1 수준에서 상위권 학습자보다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L2 상황에서 교사들은 문법과 어휘뿐만 아니라 읽기의 기초 과정부터 명시적 읽기전략을 적극적으로 교수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상, 하위권 학습자에게 적합한 각각의 읽기전략 훈련과 함께 다양한 주제의 효율적인 읽기전략 개발과 이를 이용한 교수 학습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