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이 몰입경험을 통해 행동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 문 요 지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이 몰입경험을 통해 행동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대학원 생활스포츠학과 최 성 락 본 연구의 목적은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과 Csikzentmihalyi(1975)의 몰입경험(플로우) 이론을 적용해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이 몰입경험을 통해 행동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2012년 KPGA한국프로골프협회 대회운영사인 KGT가 주최하는 대회에 직접 관람자로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커뮤니티 회원 500명의 설문자료를 유의표집(Purposive Sampling)을 사용하여 추출하였다. 조사도구는 <골프관람 참여자의 행동지속성에 관한 조사>로 인구통계학적특성 16문항과 선행변인인 계획된행동 12문항, 매개변인인 몰입경험 14문항, 종속변인인 행동지속성 12문항 등 총 54문항으로 이루어졌다. 통계처리는 빈도분석(Frequencies), 요인분석(Factor Analysis)등의 기술통계를 수행하였으며, 각 요인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통한 총합척도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을 통해 결과를 얻었다.(⍺=0.05) 1.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과 몰입경험(플로우) 간의 관계 분석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과 몰입경험의 구성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된 행동의 구성요인인 태도, 주관적규범, 행동통제가 몰입경험의 구성요인인 긍정적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태도, 행동통제, 주관적규범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계획된 행동의 구성요인인 태도, 주관적규범, 행동통제가 몰입경험의 구성요인인 주의집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태도, 행동통제, 주관적 규범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계획된 행동의 구성요인인 태도, 주관적규범, 행동통제가 몰입경험의 구성요인인 시간왜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태도, 행동통제, 주관적규범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골프관람객의 계획된행동은 몰입경험에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설명가능 하다. 2. 골프관람객의 몰입경험(플로우)과 행동지속성 간의 관계분석 골프관람객의 몰입경험과 행동지속성의 구성요인 간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몰입경험의 구성요인인 긍정적감정, 주의집중, 시간왜곡이 행동지속성의 구성요인인 경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긍정적감정, 주의집중, 시간왜곡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몰입경험의 구성요인인 긍정적감정, 주의집중, 시간왜곡이 행동지속성의 구성요인인 강화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주의집중, 긍정적감정, 시간왜곡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몰입경험의 구성요인인 긍정적감정이 행동지속성의 구성요인인 가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골프관람객의 몰입경험의 구성요인인 긍정적 감정과 행동지속성의 구성요인인 가능성 이외의 모든 상호 구성요인 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골프관람객의 몰입경험은 행동지속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설명가능 하다. 3.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과 행동지속성 간의 관계 분석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과 행동지속성의 구성요인 간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된 행동의 구성요인인 태도, 주관적규범, 행동통제가 행동지속성의 구성요인인 경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태도, 행동통제, 주관적규범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계획된 행동의 구성요인인 태도, 주관적규범, 행동통제가 행동지속성의 구성요인인 강화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행동통제, 태도, 주관적규범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계획된 행동의 구성요인인 태도, 주관적규범, 행동통제가 행동지속성의 구성요인인 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행동통제, 태도, 주관적규범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은 행동지속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설명가능 하다. 4.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과 행동지속성 간 몰입경험(플로 우)의 매개역할 분석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과 행동지속성 간 매개역할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과 매개효과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적합도 평가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회귀분석의 결과와는 달리 구조모형분석에서는 계획된 행동이 행동지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몰입경험은 계획된 행동과 행동지속성 간에 유효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몰입경험의 간접효과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계획된 행동과 행동지속성에 대한 직접효과모형과 몰입경험이 추가된 매개효과모형의 유의성과 적합도 비교 결과, 각 모형의 통계적 유의성이 인정되었으며, 적합도지수 또한 매개효과모형이 직접효과 모형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몰입 경험은 계획된 행동과 행동지속성 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모형과 경합모형인 완전매개모형을 비교한 결과 χ2 차이 값이 ⍺=.05 수준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나 몰입경험은 계획된 행동과행동지속성 간 완전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몰입경험은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과 행동지속성 간에 완전한 매개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본 연구는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이 몰입경험을 통해 행동지속성에 미친 영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첫째,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과 몰입경험 그리고 행동지속성 간에 정(+)의 관계를 확인하였고 둘째, 기존의 계획된 행동이론과는 달리 골프관람객의 계획된 행동은 몰입경험을 통해서만 행동지속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는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과 Csikzentmihalyi(1975)의 몰입경험 이론에 대한 이론적 연계성의 증거이며, 이러한 증거로 인해 여타 이론과 분야에 대한 확장된 이론의 적용가능성이 시사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