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리스크 관리의 분석단계를 위한 신뢰도 함수 기반 수리모형의 개발

Abstract

최근 기업들은 점점 더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전략의 도구로써 활용하고 있다. 특히, 프로젝트의 특성인 독특성과 한시성은 불확실성과 관련되므로, 프로젝트 관리가 필수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연구가 다양한 측면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며,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프로젝트 전체의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특성상 한정된 자원과 제약 상황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모든 리스크 요인을 관리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리스크 요인의 발생확률과 영향도를 평가하여 이를 바탕으로 관리 우선순위를 결정해서 높은 우선순위의 리스크 요인부터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리스크 요인을 프로젝트 활동별로 식별하고 해당 활동과의 논리적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구조화하여 분석할 수 있는 수리모형을 제안한다. 식별된 리스크 요인의 영향도를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평가하고, 리스크 요인의 속성을 구분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해당 활동과의 논리적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직렬구조와 병렬구조를 기본으로 하는 블록 다이어그램(block diagram)으로 구조화한다. 활동별로 구조화된 리스크 요인 블록 다이어그램에서 신뢰도 함수를 유도하고, 각 리스크 요인별로 구조적 영향도(structural impact)를 계산한다. 구조적 영향도란 리스크 요인이 발생했다고 가정했을 때 해당 활동이 실패하도록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구조적 리스크(structural risk)는 구조적 영향도와 발생확률의 곱으로 표현되며, 각 활동별로 관리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척도가 된다. 기존의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방법론 대부분은 리스크 요인을 개별적으로 분석하고 리스크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수리모형은 활동별로 식별된 리스크 요인과 해당 활동 간의 논리적 인과 관계를 파악한 후 블록 다이어그램으로 구조화 한 것을 바탕으로 리스크 요인을 분석하여 각 활동별로 관리 우선순위를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