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8 0

상업가로경관 구성요소가 주・야간별 경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Title
상업가로경관 구성요소가 주・야간별 경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Other Titles
Factor Analysis of Components of Commercial Streetscape on the Scenery Satisfaction Degree Considering the Scenic Difference between Daytime and Nighttime
Author
전진성
Advisor(s)
이주형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는 도시민에게 삶의 터전을 제공하고 도시민의 다양한 인간활동을 영위할 수 있게 해주는 공간적 개념을 지님과 동시에 새로운 환경에 끊임없이 적응하고, 그 상황에 맞추어 변화하는 동적(動的)인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 다양한 사회현상으로 인해 도시민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과거 도시이용계획이 도시이용측면의 편의성만을 강조하여 실행되었지만 최근에는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쾌적성을 동반하는 도시계획이 요구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 측면에서 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도시 경관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상업가로경관은 도시민의 삶의 질 뿐만 아니라 지역의 활성화를 제고시킬 수 있는 것으로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밝혀졌다. 그러나 선행연구는 주로 주간의 모습에만 관심을 기울이거나 주‧야간별 경관의 시각적 차이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가로경관을 평가하는 연구가 대부분이다. 상업가로는 주간 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활발한 상업활동이 이루어지므로 주․야간 가로경관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주․야간별 상업가로경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물리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도출하고 주‧야간별로 비교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9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83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TRANSPORTATION PLANNING(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