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0 0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

Title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
Author
이혜주
Advisor(s)
이명훈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에 불확실성은 사업지연의 주된 이유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사업지연을 살펴봄으로써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태안, 영암해남 기업도시(삼호, 삼포 구성지구)로 사례를 대상으로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에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활성화 요인인 이해관계자, 정치·사회·경제· 환경, 계획 및 검증 측면과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은 활성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선행연구와 동향고찰을 통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점 및 본 연구의 착안점을 도출한다. 둘째,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에 영향을 주는 활성화 요인을 선행연구,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선정한다. 셋째, PLS 회기분석을 활용하여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분석한다. 넷째, 연구의 결과 해석 및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주민, 전문가, 투자자, 공무원, 정치인을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추진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의 참여주체로 지역주민(단체)에 대한 비중이 커져야 한다. 초기에 이해관계자들 간의 시행착오와 의사결정시간이 늘어나더라도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지역협의체가 참여주체로서 제 역할을 하게 된다면 향후 진행될 관광개발사업의 사업추진이 박차를 가해지게 될 것이며 협력적 계획을 통한 사회적 자본이 형성되고 관광개발사업에 대한 불신 및 불만은 감소할 것이다. 셋째, 지역개발사업 관련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을 계획시 검증 및 평가를 통해 예기치 못한 문제에 대한 예측과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민관 파트너쉽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 공무원, 정치가, 투자자의 낙관적 편향과 지적 편견에 대한 견제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가 활성화에서의 주체로서 참여하게 된다면 검증 및 평가기관과 함께 제대로 된 견제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은 불확실성이 높아서 장기간 소요, 초기 투자자금 과당, 자본 회수기간이 긴 사업으로 사업진행과정에서 활성화이 되는 것은 일반적이다. 당초 사업계획에 비해 개발사업추진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활성화 요인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의 개발계획 기법 및 내용들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추진하는 사업시행자에게 참고자료로 활용되어 사업계획 수립에 시간적, 경제적 도움이 되고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선행연구,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선정하여 PLS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분석한다. 다섯째, 연구의 결과 해석 및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전체 요인들 중 지역협의단체의 참여와 역할이 중요도(VIP)값 1.549로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활성화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요인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전문가 또는 이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의식에 기초하여 연구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의 문제점들에 대해서 정량적으로 분석해보았다는 점에서 그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향후 우리나라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사업 활성화 방안에 어떻게 진행되어져야 할지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9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6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TRANSPORTATION PLANNING(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