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피가 큰 포스포아미다이트 리간드와 팔라듐 촉매를이용한 올레핀의 비대칭 수소화 규소 첨가 반응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보다 부피가 큰 새로운 리간드를 디자인하고 합성하여 이를 올레핀 중 스타이렌의 비대칭 수소화 규소 첨가반응에 적용시켜 높은 구조의 선택성을 갖고자 연구하였다. 또한 새로운 리간드와 기존의 리간드를 비교하여 리간드의 부피에 따른 경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로 스타이렌의 수소화 규소 첨가반응에서의 리간드의 부피가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치며 그 부피가 보다 클수록 높은 구조 선택성을 가짐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