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환경에서 채널 특성 연구

Abstract

최근 들어 이동통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고속, 고품질 서비스를 이동 중에도 제공되고 있다. 3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HSDPA보다 12배 이상 속도가 빠른 기술로 통신할 수 있는 LTE(Long Term Evolution)이 주목받고 있다. LTE는 핵심 기술인 OFDM과 MIMO를 적용한 기술이다. SCM는 다양한 환경에서 무선 전파채널(propagation channel)를 시뮬레이션하고 다중 안테나를 적용한 MIMO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모델이다. SCM은 2003년 3GPP/3GPP2 ad-hoc회의에서 제안하고 개발한 채널 모델로 다양한 환경에서 무선 전파채널(propagation channel)를 시뮬레이션하고, 전파 ray를 기반으로 안테나에 도달하는 모든 ray의 합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SCM 모델은 Suburban Macrocell과 Urban Macrocell, Urban Microcell 3개의 다른 환경으로 시뮬레이션되며, 편파(polarization)의 선택에 따라 안테나의 선택이 달라진다. Case I인 수직 편파만을 적용했을 때, 3sector와 6sector, 전방향성(omni directional antenna) 등 3개의 안테나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또 primary input 파라미터의 입력에 의해서 채널계수의 값이 달라진다. 본문에서는 SCM 모델을 이용하여 BS(Base Station)과 MS(Mobile Station)의 안테나를 2×2로 정하였고, suburban marcrocell과 urban marcrocell 환경에서 case I 일 때 3sector와 6sector로 시뮬레이션 하였고, 채널의 특성이 어떻게 변화 하는지 Autocorrelation과 Cross-correlation을 통해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