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2 0

입원아동 가족의 가족 중심 돌봄 인식

Title
입원아동 가족의 가족 중심 돌봄 인식
Author
정소영
Advisor(s)
탁영란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입원 아동 가족의 가족 중심 돌봄 인식을 탐색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해 가족 중심 돌봄의 개념을 분석하였고, 그 속성을 토대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그 후 구성된 문항을 통해 입원 아동 가족의 가족 중심 돌봄 인식을 확인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에 있는 상급 종합병원 3곳에 조사 당시 입원해 있거나, 퇴원 후 1개월 이내의 아동 가족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110명이었다. 조사는 2014년 5월 1일부터 5월 14일까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t-test, ANOVA, Spearman rho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문헌고찰을 통한 가족 중심 돌봄의 개념을 분석한 결과 ‘가족을 아동의 전문가로 인정하고, 그들의 가치나 다양성을 인정하는 가족 존중, 가족과 의료진의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 그리고, 돌봄에 가족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신체적, 정신적인 가족 지지, 그리고 가족과 의료진간의 정보의 공유’의 네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이에 따른 문항을 구성하여 내용타당도, 신뢰도, 구성타당도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신뢰도 Cronbach’s alpha 값은 .96으로 나타났고, 4개의 요인으로 구성된 29개의 문항이 확정되었다. 입원 아동 가족이 인지한 가족 중심 돌봄은 ‘의료진은 내 아이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보호자인 내게 물어보았다’는 문항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았고, ‘의료진은 나에게 활용하기 쉬운 다양한 형태-비디오, 팸플릿 등-의 유용한 정보를 주었다’는 문항이 가장 낮은 평균을 나타내었다. 또한 하부요인별 평균은 정보의 공유가 가장 높았고, 가족 존중, 가족지지, 협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입원 아동과 가족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가족 중심 돌봄의 인식은 2회 이상 입원한 아동의 가족이 1회 입원한 아동의 가족보다 가족 중심 돌봄에 대한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입원 아동 가족의 가족 중심 돌봄에 대한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고, 가족 중심 돌봄의 적용을 위해서는 의료진 및 의료기관의 인식, 그리고 이를 위한 교육 및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61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2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NURSING(간호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