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제조기업에서 최고경영자의 진성 리더십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경기침체로 인하여 수출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국내의 중소제조기업은 장기 불황으로 저성장이 지속되는 상황이고, 경영상황은 날로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하에 글로벌 경제 위기와 내부적인 문제로 인한 불확실하고도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중소제조기업이 생존을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한편 새로운 경영환경 속에서 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조직을 선도해 나야할 리더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으로 다른 리더십과 비교하여 높은 직무성과를 이끌어 내는 리더십으로 진정성을 기본으로 한 진성 리더십을 제시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중소제조기업에서 현재의 경쟁 환경에 적합한 리더십으로 진성 리더십을 선택하고, 최고경영자의 진성 리더십을 통해 효과적인 조직관리와 직무성과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제조기업의 직무성과를 위한 선행요인으로 최고경영자의 진성 리더십을 제시하고, 그들과의 관계에서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의 매개적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서울과 경기지역의 중소제조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25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236부를 활용하였고, 통계분석으로는 확인적 요인부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측정항목을 정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검증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중소제조기업에서 최고경영자 진성 리더십은 종사원의 조직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성 리더십은 조직신뢰를 55% 정도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고경영자의 진성 리더십은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진성 리더십과 조직신뢰는 직무만족을 51% 정도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조직신뢰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소제조기업에서 종사원들의 조직신뢰는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은 직무성과를 39% 정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소제조기업에서 최고경영자의 진성리더십과 조직신뢰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는 조직관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