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통합(SI)업체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SI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수준을 알아보고 이들 변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시스템통합(SI) 업무 종사자 209명에 대한 설문자료를 SPSS 18.0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5% 범위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먼저, SI 종사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이들이 인지하는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SI 종사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의 차이 검증을 위해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투입되는 변인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Pearson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서 다중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I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직무만족은 직무스트레스에 일부 하위요인별 영향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I종사자들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 요인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이직의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셋째, SI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직무만족 요인 중 보수, 근로환경 및 복지, 상사/동료와의 관계, 직무자체 등의 모든 요인이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으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역할모호성에 대한 스트레스를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인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상사/동료와의 관계는 이직의도에 직접적으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역할갈등에 대한 스트레스를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인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