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3 0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연구-ISO26000을 중심으로

Title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연구-ISO26000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ased on ISO26000
Author
채동규
Alternative Author(s)
Chae Dong Kyu
Advisor(s)
전상길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CSR에 필요성 그리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26000의 이해와 발전 과정과 현실 그리고 구성내용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특히 ISO26000이 제시한 7가지 핵심이슈인 조직 거버넌스,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운영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등에 대한 지침을 KS A ISO26000을 기반으로 하여 주요항목에 대해 분석하였다. 2010년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규범으로 제정된 ISO26000은 공식적인 국제표준이 되었으며, 2000년 7월에 공식출범한 UNGC(유엔 글로벌 콤펙트), 노동관계에 대한 행위규범으로서의 ILO의 삼자선언 OECD, GRI등과 같은 국제기구들과의 협업으로 가이드라인과 규범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그 활용도와 국제사회에서의 CSR 활동을 크게 부각시키고 있다. ISO26000은 90개 국가와 40개 이상의 국제적·지역적 조직이 함께 만들어낸 국제사회의 성과물이며, 내용적으로는 기후변화협약, OECD 지침, 세계인권선언과 ILO 삼자선언, 유엔 소비자보호지침 등 각종 국제규범의 성과를 총망라하고 있다. 기업은 결국 환경, 소비자, 근로자, 사회 전반, 주주 등을 포함한 광의의 이해관계자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부상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기업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이 점차 커짐에 따라 궁극적인 목표인 이윤창출 뿐만 아니라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또한 각 기업의 사회적 위치에 맞춰 커져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책임 활동이 보편화되어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 단순한 자선활동이 아닌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 동반성장과 상생협력과 같은 흐름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이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 투명경영등에 대한 지침표준(Guidance Standard)의 필요성이 점차 부각되어 왔으며 기업은 이윤창출 이외에 향후 기업이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유 ․ 무형자산 가치증대와 더불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도 강화해야 한다. 현재 수많은 세계적 기업들이 다양한 CSR 활동을 통해 사회에 유익한 일을 하면서 비즈니스에서도 승리를 하는 사례가 공식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흐름은 지속가능경영(Co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CSV(Creating Shared Value)등으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CSR 활동을 통해 매출, 호감도, 브랜드 등 유 ․ 무형자산 가치증대를 달성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9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