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국문요약 현재는 저성장시대이며, 치열한 글로벌 경쟁 하에서는 빠른 혁신과 변신을 추구해야만 경쟁에서 생존 할 수 있다. 그러나 비관련 다각화로 인해 거대한 규모의 기업의 국내 기업들의 경우 특정부문에 대한 세계적인 경쟁우위나 핵심역량을 갖추고 있는 기업은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지금처럼 경기침체, 저성장 경제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아웃소싱을 통해서 고정비를 변동비화 시키고 기업의 유연성을 제고하기 위해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아웃소싱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생긴 것이다. 아웃소싱은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하고 나머지 부문은 전문 업자에게 위탁하여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수처리에 관련한 아웃소싱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수처리 아웃소싱을 선택한 기업들이 수처리 아웃소싱을 사용하면서 이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에 아웃소싱 정도와 아웃소싱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아웃소싱 정도가 아웃소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을 둘러싼 환경 중 수처리 아웃소싱 정도에 영향을 미친 결정요인으로는 외부환경의 환경 불확실성으로 나타났다. 제조기업의 수처리 아웃소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외부환경에 의한 결정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처리 아웃소싱 결정요인 중 수처리 아웃소싱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결정요인으로는 기업 내부환경의 핵심역량과 재무기대 효과로 나타났다. 수처리를 아웃소싱을 하는 제조기업들은 이를 통하여 제조비용이 줄어들고 생산성이 증가함으로서 수처리 아웃소싱에 대한 만족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수처리 아웃소싱이 수처리 아웃소싱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처리 아웃소싱을 하는 기업들의 대부분은 수처리 아웃소싱에 만족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계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수도권에 있는 제조 기업들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광범위한 지역으로 대상을 확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