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자살생각과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스트레스에 주목하여 4가지 스트레스 요인이 자살생각과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자살문제와 관련하여 자살생각 및 자살시도를 경험한 청소년들을 위하여 영향력이 있는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적합한 자살예방교육 및 대책마련에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2011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실태조사』설문지에서 실시한 자살생각과 자살시도이며, 설명변수는 4가지 스트레스 요인인 학업진로 스트레스, 가족관계 스트레스, 신체정신 스트레스, 사회적관계 스트레스이다. 또한 성별, 학년, 지역, 가정형편, 성적, 학교유형을 통제변수로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STATA 1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독립변수인 스트레스를 측정한 측정문항 간에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요인들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분석을 실시하기 앞서, 주요변수들에 대해 기술통계분석을 하였고, 독립변인들과 종속변인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수들 간의 평균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test분석과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분석은 초․중․고등학생의 4가지 스트레스 요인이 자살생각과 자살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 별로 구분하여 서열로지스틱회귀분석과 이항로지스틱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4가지 스트레스 요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초․중․고등학생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초․중․고등학생 모두 학업진로 스트레스와 가족관계 스트레스, 신체정신 스트레스, 사회적관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자살생각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이러한 자살생각이 자살시도로 이어질지에 대하여 초․중․고등학생을 구분하여 4가지 스트레스 요인이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초․중․고등학생 모두 가족관계 스트레스, 신체정신 스트레스, 사회적관계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이점은 학업진로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살시도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즉, 학업진로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자살생각을 할 가능성은 높아지나 그것이 자살시도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셋째, 자살시도에 유의미한 효과가 없다고 나타난 학업진로 스트레스를 중점으로 스트레스 변인을 순차적으로 통제하여 분석한 결과, 초․중․고등학생 모두 학업진로 스트레스만을 고려했을 때는 학업진로 스트레스가 자살시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족관계 스트레스와 신체정신 스트레스, 사회적관계 스트레스를 단계적으로 추가하여 고려했을 때 학업진로 스트레스는 자살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자살시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들을 확인하여 청소년의 자살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자살예방 프로그램과 대책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