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6 0

부모의 학습관여가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부모의 학습관여가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itle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of Parental involvement in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etermination
Author
정상선
Alternative Author(s)
Jeong Sangseon
Advisor(s)
장동원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학습관여가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부모의 학습관여와 자기주도학습 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부모의 학습관여, 자기결정성,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 연구문제2. 자기결정성은 부모의 학습관여가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가? 서울시에 있는 2개 중학교 2학년 36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부모의 학습관여 척도, 자기주도학습 능력 척도, 자기결정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가 학습정보제공및조언과 학습방식존중을 많이 할수록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학습성과압력은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아무런 상관이 없었다. 이는 부모의 긍정적인 학습관여가 높을수록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도 높아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학습정보제공및조언과 학습방식존중이 높을수록 자기결정성의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은 높아졌으며 외적조절은 감소하였다. 학습성과압력은 외적조절, 부과된조절과는 정적인 상관을 하고 내적인 조절과는 유의미한 상관을 하지 않았다. 이로써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긍정적인 학습관여인 학습정보제공및조언과 학습방식존중을 높여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 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내적조절과는 정적상관을 하고 외적조절과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이는 공부하려는 동기가 내적일 경우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높아지지만 외부의 압력에 의해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학습정보제공및조언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외적조절에 의해서는 매개효과를 확인 할 수 없었고, 부과된조절과 확인된조절, 내적조절에 의해서는 부분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정보제공및조언이 많아지면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이 높아짐에 따라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증가하기도하고 학습정보제공및조언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학습방식존중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관계에서는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이 부분매개하였다. 즉 학습방식존중을 많이 하면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 수준이 높아지고 높아진 자기결정성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학습방식존중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학습성과압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과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은 4가지 유형 모두 다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부모의 학습관여 하위 3가지 요인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학습정보제공및조언과 학습방식존중만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이 부분매개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로써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긍정적인 학습관여인 학습정보제공및조언과 학습방식존중을 높여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 수준을 높여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부모의 학습관여는 자기결정성을 매개로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니 부모는 자녀에게 긍정적인 학습관여 뿐 아니라 스스로 공부하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에 대한 흥미를 키워주는 것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신장시켜 결국은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07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