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영상의 재구성과 3차원 시각화 시스템

Abstract

최근 의료영상은 방사선, 초음파영상과 내시경 같은 의료영상의 정확한 판독이 필요하기 때문에 2D 의료영상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3D 입체영상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의료 영상의 해석을 위해서는 의사들의 육안 검사보다 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한 자동화 방법이 필요하다. 특히 영상 정합을 통하여 의료 영상을 원하는 형태로 제공할 필요가 있고, 연속적으로 촬영된 2차원 영상들을 3차원 공간으로 해석하고 가시화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환자의 CT, MRI, PET와 같은 2차원의 의료 영상의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는 한편, 2차원의 CT, MRI, PET와 같은 의료영상을 3차원의 평면 의료영상으로 전환시켜 기존의 2D 의료 평면 영상을 이용한 3D 입체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따라서 의료 영상 acquisition의 원리와 reconstruction algorithm을 이해를 바탕으로, CT와 PET, MRI를 이용하여 얻은 raw data를 projection이나 reconstruction하고, 실제 실험을 해서 얻은 data와 projection이 의미와, 의료 영상을 reconstruction하는 절차와 parallel imaging을 수행하는 원리, SENSE algorithm에 대한 이해와 동시에 VT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영상을 프로세싱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