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조직에서 활용 가능한 EA/TRM(기술참조모델) 개발

Abstract

최근의 정보시스템은 점점 더 대형화 되고 복잡화 되고 있으며 정보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는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시스템의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해 전사적 정보체계(EA : Enterprise Architecture)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으나 공공기관과 대기업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규모가 작은 조직에서는 여전히 체계적인 정보시스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소규모 조직에서도 EA의 사상을 채용하여 효과적인 IT아키텍처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아키텍처 운영팀이 주축이 되어 기존의 기술참조모델(TRM)를 참고하여 7가지 서비스 영역으로 기술분류체계를 수립하고 현장에서 도입 및 활용하고 있는 기술요소를 식별하여 bottom-up 방식으로 현행 아키텍처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기술 아키텍처의 H/W 및 S/W 정보와 응용 아키텍처의 각 응용시스템의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조직의 IT아키텍처를 H/W, S/W, 응용시스템 관점별로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소규모 Repository 시스템으로 구현하여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EA의 여러 영역 중에서 기술 아키텍처와 응용 아키텍처를 범위로 한정하는 실용적인 접근을 통해 단기간에 기술요소의 표준화와 상호운용성 확보, 중복투자 방지와 비용절감, 아키텍처 관리수준 향상 등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