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하수처리장 개량방안 연구

Abstract

기존하수처리장의 노후화 및 강화되는 하천방류수질을 만족하기 위해서 기존하수처리장의 개량은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사안이며 지역별특성 및 하수처리장 규모와 적용공법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개량방안이 도출되어야 하며 하천으로 방류되는 수질관리와 더불어 하수처리장에서 발생되는 슬러지의 처리대책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기존 하수처리시설은 하수관거 정비 사업(우,오수분리사업)과 정부의 수질개선대책의 일환으로 2012년부터 시작된 방류수 수질기준 강화와 하수 슬러지 해양매립 전면금지, 님비 현상의 심화 등의 문제점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주공공하수처리시설 개량 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존 하수처리시설 문제점 및 개량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가 도출한 문제점은 계획유입수질 상승, 방류수질 불만족, 수온변화와 님비현상, 하수슬러지 처리문제이며 이에 대한 각각의 개선방안을 여러 가지 적용사례를 통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