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6 0

IPA 기법을 활용한 실적공사비제도의 개선방안 도출

Title
IPA 기법을 활용한 실적공사비제도의 개선방안 도출
Other Titles
A Study on Improvement of Historical Cost Data System Using the IPA Method
Author
김정훈
Alternative Author(s)
Kim, Jung Hoon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건설산업연구원(2003) 자료에 따르면, 표준품셈은 30년 간 정부의 예산편성과 공사비 산출 및 설계변경에 의한 계약금액 조정의 기초자료로 사용되었으나 작업방법과 순서를 치밀하게 계획·반영하지 않으면 소요비용이 누락될 수 있고, 계산도 복잡하여 전문기술자들도 착오를 범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공공 건설공사의 합리적인 예정가격 산정에 시장의 실적 가격을 반영하기 위해 실적공사비 적산제도를 2004년부터 도입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실적공사비제도의 도입에 따라서 계약내용의 명확화, 시공실태 및 현장여건 반영, 원‧하수급간의 거래가격 투명성확보, 예정가격 산정업무의 간소화 등과 같은 기대효과를 예상하였다. 그러나 실적공사비 단가는 건설공사비 지수나 생산자물가 지수와 탈동조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건설업계에서는 실적공사비제도의 실효성 및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실적공사비제도의 개선방안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프로젝트 사례분석을 통해 공사비를 비교 분석하거나, 보정률, 노무비 등과 같이 특정 부분의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였으나, 종합적 관점에서 실적공사비제도의 특성요인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는 미비한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적공사비제도의 장기적 측면에서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해 각각의 특성요인에 대한 전략적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중요도-만족도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분석 기법을 선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함으로서 전략적 관점에서의 개선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실적공사비제도를 실질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 하였다. IPA 분석결과, 1사분면인 현상유지 영역(Keep up the Good Work)에서는 지역별 노임단가 적용, 실적공사비 단가집 축적, 실적공사비 적용 공종 등 세 가지 항목이 나타났다. 이는 실적공사비지 적용 공종 및 노임단가 세부항목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으며, 단가집에 축적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2사분면인 집중노력지향 영역(Concentrate Here)에서는 물가변동에 따른 조정, 공사비단가 보정, 최저가 낙찰 위주의 견적, 적정 시장가격 반영 유무, 하도급 업체의 부담, 공사 현장 특성 반영, 예정가격의 기준 선정, 공사 규모별 적용, 전문가 양성을 위한 투자 등 9가지 항목이 나타났다. 모든 항목은 1이상의 차이를 보였으며 이와 같은 9개의 항목은 최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항목으로 분류되었다. 3사분면인 열등순위 영역(Low Priority)에서는 예정가격의 상한구속성, 시설물 특성 반영, 발주방식별 공사비 추정, 사업비 관리측면의 부재, 정부의 입낙찰 제도, 제도 활용을 위한 교육, 전문가 판단의 여지, 적산 적문가 자격제도 등 8가지 항목이 나타났으며, 4사분면인 과잉노력지양 영역(Possible Overkill)에서는 기술경쟁의 촉진 효과, 간접비 산정 방법, 이해당사자간 입장 차이, 재/노/경 단가 통합 등 4가지 항목이 나타났다. 최근 실적공사비제도의 실효성 및 개선사항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은 시점에서 본 연구의 최종 결과물을 활용하여 추후 건설 산업계 및 정부의 개선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3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7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