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청년봉사단의 사회공헌 성과 연구

Abstract

기업이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으로 추진하는 ‘글로벌 청년봉사단’ 프로그램을 ‘기업사회공헌 프로그램 성과지표’를 활용해 기획과 실행, 기업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성과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POSCO 글로벌 청년봉사단, Beyond’를 대상으로 기술적,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 필요에 따라 양적 연구를 병행하는 혼합방법론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성과측정 결과 Beyond 프로그램은 85.46점을 획득하여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다. 기획과 실행 면에서는 우수한 반면 기업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제고부분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획성과, 실행성과, 기업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각각의 분야별 성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Beyond 프로그램의 기획성과로 보는 사전조사 및 연구, 기업전략연계, 기획의 구체성 항목에 있어서 93.8점을 획득하였다. 이는 2007년 프로그램 시작 전부터 Pilot Program을 실시했을 뿐만 아니라, 유사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타사의 사회공헌 담당자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프로그램에 적용해 개선한 것이 성과를 높인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비즈니스 전략국가 중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한 곳을 선정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추진함으로 기업 비즈니스 전략과의 연계성을 높인 것도 성과로 나타났다. 다만,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외부전문가를 통한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 평가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 기업과 실무기관의 실무책임자가 참여하는 미팅을 통해 지난 7년 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3~5년 단위의 중장기 프로그램으로 기획한다면,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Beyond 프로그램의 실행성과로 보는 업무수행의 충실성, 프로그램 수행기관 및 대상자 만족도, 예산집행 및 관리 항목에 있어서 92.4점을 획득하였다. 실무책임자인 임원의 관심과 참여가 실행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담당 임원뿐만 아니라 해외법인의 법인장과 임직원들도 함께 참여 해 실행력을 높이고 있다. 기업의 내부보고 체계가 잘 구축되어 있고, 이를 통해 경영층과 유관부서에 주기적으로 프로그램이 보고되는 것도 프로그램 실행에 도움이 되고 있다. 앞으로 실행기관과는 문서나 E-mail을 통한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구축해야 성과를 더욱 높일 수 있겠다. 셋째, Beyond 프로그램의 기업적 가치 성과로 보는 홍보성과와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조직문화 항목에 있어서 78.9점을 획득하였다. Beyond 프로그램은 언론노출이 많고 특히, SNS 등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홍보성과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Beyond 프로그램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도 기업적 가치 성과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Beyond 프로그램이 진출국가의 지역사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최고의사결정권자의 직접적인 참여가 없었고, 임직원들의 봉사참여가 활성화 되어 있지 못한 점은 보완해야 할 점으로 나타났다. 또,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인지도와 봉사참여 만족도를 조사 할 필요가 있다. 넷째, Beyond 프로그램의 사회적 가치 성과로 보는 사회적 편익과 전문가평가, 사회적 파급력 항목에 있어서 74.2점을 획득하였다. 자원의 투입대비 사회적 편익을 측정한 결과 양호한 결과를 얻었으며, 사회문제 해결과 현장의 역량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비록 소수이긴 하지만 사회공헌과 나눔의 현장에서 활동하는 인력을 배출한 것도 성과로 조사되었다. 다만, 나눔인재 양성과 주거환경 개선이라는 목표를 구체화하고 세분화 해 실현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로 재설정 할 필요가 있다. 또, 나눔인재의 양성이라는 핵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봉사단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지지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