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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회화교재에 나타난 담화표지어 비교

Title
영어회화교재에 나타난 담화표지어 비교
Other Titles
A Study of Discourse Markers in Advanced High School Conversation Textbooks and Commercial Conversation Textbooks
Author
임민경
Alternative Author(s)
Lim, Min Kyung
Advisor(s)
한문섭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대화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담화표지어가 실제 공교육에서 사용되는 고등학교 영어 회화 교과서에서 얼마나 반영되고 있으며, 그러한 담화표지어의 종류와 기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서울, 경기도권 전문대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반 영어회화 교재(원어민 저자) 4권을 선정하여 고등학교 영어 회화 교과서와 같은 방법으로 담화표지어의 종류와 기능을 분석함으로써, 공교육에서 쓰이는 교과서와 일반 회화 교재에서의 담화표지어 사용 실태를 알고자 한다. 담화표지어 분석을 위해 사용한 기준은 Parrot(2002)이 나눈 담화표지어의 4가지인 텍스트적 담화표지어와 대화 처리 담화표지어, 예비적 담화표지어, 그리고 태도지표 담화표지어 이다. 분석 대상은 두 가지이며, 첫째는 고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교육부, 2013)에 편성되어 있는 Advanced English Conversation(심화 영어회화) 교과서 전 4종의 말하기, 듣기 부분에 해당하는 대화문에서의 담화표지어 종류와 기능을 분석하였고, 두 번째로 서울, 경기도 권 약 30곳의 전문대학에서 교양시간에 원어민 저자 일반 회화 교재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재를 전화 설문으로 조사하였다. 이 교재의 말하기, 듣기 부분의 대화문에서 나타나는 담화표지어의 종류와 기능은 앞의 고등학교 심화 영어 회화 교과서와 마찬가지의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고등학교 개정 심화 영어 회화 교과서의 경우, 텍스트적 담화표지어는 34번, 대화처리 담화표지어는 466번, 예비적 담화표지어는 68번 사용되었으며, 그리고 태도지표 담화표지어는 두 교재 모두 한 번도 사용되지 않았다. 특히 텍스트적 담화표지어는 대화 처리 담화표지어에 비해 현저히 적게 사용되었으며, 또한 예외적으로 예비적 담화표지어에서 but의 경우는 두 교재 모두 상대적으로 높은 빈도수를 나타내었다. 이는 교과서에서의 텍스트적 담화표지어가 전체 담화표지어의 10% 내외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화 처리 담화표지어가 훨씬 높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어 회화 교재에서는 텍스트적 담화표지어 6번, 담화처리 담화표지어 287번, 예비적 담화표지어 128번, 그리고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태도지표 담화표지어는 사용되지 않았다. 텍스트적 담화표지어는 거의 사용되지 않아 극히 편중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예상과는 달리 교과서에서의 담화표지어의 빈도수에 비해서도 훨씬 적은 양이 사용되었다. 대신 다른 담화표지어 사용이 다양하게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교과서에서의 담화표지어는 기준이 된 Parrot(2002)의 분류에 적절하게 비교적 골고루 기능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일반 영어 회화 교재에서는 기준외의 다양한 담화표지어인 um, yeah, oh, wow, hmm 등이 많이 사용되었다. 공통적으로는 각각 교과서, 교재 모두 선행, 후행 담화의 연결을 매끄럽게 하는 역할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이전에 연구 분석한 내용과는 달리, 현재 사용하는 고등학교 심화 영어회화 교재는 일반 영어 회화 교재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담화표지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으며 그 기능도 충실하게 나타내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영어회화 교과서와 영어회화 교재 두 교재는 담화표지어의 종류와 기능면에서 차이는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담화표지어의 높은 빈도를 나타내는 담화표지어와 낮은 빈도를 나타내는 담화표지어가 유사하였다. 이는 영어회화 교과서는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위한 담화표지어를 포함시키기 위해 노력을 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앞으로 이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환경과 다양한 수준의 학생을 가르치기 위한 교재개발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따라 교실 현장에 도움이 되는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는 교사의 교수법에 따른 담화표지어 교육이 필요하며, 두 번째는 교육용 코퍼스 도입으로 학습자 수준에 맞는 언어자료를 제공하며, 마지막으로 장기적인 정책인 교육정책의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는 담화표지어 학습뿐만 아닌 영어 학습 환경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30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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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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