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노동자를 위한 직업병 예방시스템의 인간공학적 고찰

Abstract

서비스 산업의 비중과 종사자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감정노동자의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한 심각성이 제기되면서, 업계 및 정신의학, 노동학 분야에서는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 및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업병으로 야기될 수 있는 감정노동자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자, 긍정적 속성의 시,청각 자극을 감정노동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자가(自家)노력 없이 긍정적 감정이 회복될 수 있도록 설계된 ‘감정순환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감정순환 시스템’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남∙여 2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생체신호 (뇌파, 신체온도, 피부전도도)를 측정하고 설문평가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시스템을 제공받은 후 피험자의 감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인 평가가 전반적으로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감정순환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영상 및 조명요인의 주효과를 파악해본 결과, 유의한 차이의 감정변화는 조명이 제공되었을 때 나타났으며, 특히 스트레스가 없을수록 생성되는 α파 값은 ‘긍정-각성’의 속성을 가진 조명색상이 제공되었을 때 유의한 차이로 증가하였고, 반대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생성되는 β-H파 값은 ‘긍정-각성’ 뿐만 아니라 ‘긍정-이완’ 속성의 조명에서도 유의한 차이로 감소하였다. 영상 요인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영상제공에 따라 α파 값이 증가하고 β-H파 값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감정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자의 감정관리 대책안으로서 감각을 자극시키는 방식을 제안하여 그 효과성을 파악해 보았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감정순환시스템’은, 감정노동자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최소화시켜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서비스 관련 직종에 널리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