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증강 라만 산란 분광법 기반의 고감도 면역분석을 위한 금 나노 플라워 입자의 개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고감도 표면증강 라만 표지자로 활용될 수 있는 플라워 형태의 금 나노 입자 합성 방법과 증강 효과에 대한 물리적 원인을 규명하였다. 금 나노 플라워 입자의 크기는 합성에 사용된 N-(2-Hydroxyethyl)piperazine-N′-(2-ethanesulfonic acid (HEPES)와 HAuCl4 용액의 농도 비를 변화시켜 조절하였다. 금 나노 플라워 입자의 큰 라만 시그널 증폭 효과는 입자 표면의 hot spot tip들에 기인하며, 다양한 레이저 파장에서의 실험 결과 입자 자체의 최대 surface plasmon band 파장 값과 사용된 레이저의 파장이 가까울 때 발생되는 resonance 효과에 의하여 극대화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실험을 통하여 조사된 금 나노 플라워 입자는 나노 플라즈모닉스 기반 생체진단이나 환경 분석에서 고감도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표면증강 라만 나노텍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금 플라워 나노 입자의 크기와 형태에 따른 표면증강 효과에 대한 물리적인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효과적 라만 나노텍을 합성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