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8 0

안전문화요인이 안전행태에 미치는 영향

Title
안전문화요인이 안전행태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safety culture factors in safety attitudes and behaviors : Emphasis on communication in organizations including organizational structure,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uthor
김성연
Alternative Author(s)
Kim Sung Yeon
Advisor(s)
한동섭 교수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원자력 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개인적․조직적 안전문화요인이 안전태도 및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고, 특히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구조,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유효성이 안전문화요인과 안전행태변화를 어떻게 매개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문화요인이 조직구조, 조직문화, 조직유효성 등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안전문화요인은 조직구조와 조직문화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유효성에는 개인과 집단차원의 안전문화요인 중 집단차원 요인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안전문화요인이 안전행태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개인차원의 안전문화요인과 집단차원의 안전문화요인 모두 안전행동변화에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내었으나, 안전태도변화에는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내지 못했다. 셋째,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구조, 조직문화,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조직구조는 조직문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구조는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넷째,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구조, 조직문화, 조직유효성이 안전행태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조직구조는 안전태도변화와 안전행동변화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문화는 안전태도변화와 안전행동변화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또한 조직유효성은 안전태도변화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안전행동변화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구조, 조직문화, 조직유효성이 안전문화요인과 안전행태를 매개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조직구조는 개인차원 및 집단차원의 안전문화요인과 조직문화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구조는 개인 및 집단차원의 안전문화요인과 태도 및 행동변화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조직유효성은 집단차원의 안전문화요인과 안전태도변화를 매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안전문화요인들이 태도 및 행동변화로 나타나는데 있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구조, 조직문화, 조직유효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관련성을 가지는지, 그리고 어떤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유효성을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안전문화 관련 연구의 일차원적인 모델에서 벗어나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하는 새로운 차원의 입체적인 모델을 제시하는 등 이론적 기여를 시도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2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2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