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퀘어 스텝(Square step)을 활용한 노년층의 로하스(LOHAS)댄스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는 스퀘어 스텝(Square step)을 활용한 노년층의 로하스(LOHAS) 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강관련 삶의 질, 사회적 지지망 구축, 생활만족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3개의 센터에서 60세 이상 노인 120명을 표집 하였으며 120부의 표본을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스퀘어 스텝(Square step)을 활용한 노년층을 위한 로하스(LOHAS) 댄스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연구계획서 작성, 선행연구 분석 및 사전조사, 설문지 제작, 설문지 수정 및 배포 ‧ 수거, 프로그램 적용, 데이터 분석 및 통계, 결과 과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내용은 스퀘어 스텝(square step)의 패턴 중 초급, 중급, 상급에서 24개의 스텝을 선별하여 난이도 별로 초급 10개, 중급 8개, 상급 6개, 총 2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절을 이용한 팔 동작이 주를 이루고, 4박자의 기본 리듬에 맞추어 진행된다. 방향전환을 통해 옆 사람과의 듀엣이 가능하며, 완벽한 순서를 숙지 할 시에는 군무도 가능하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2013년 9월 2일부터 10월 30일 까지 주 3회 총 24회를 실시하였으며 1단계 – 교사교육을 통해 프로그램의 이해와 진행방식을 익히고, 2, 4단계 – 사전 ‧ 후 검사를 통해 건강관련 삶의 질, 사회적 지지망, 생활만족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3단계 – 노인 12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스퀘어 스텝(Square step)과 로하스(LOHAS)댄스 프로그램을 적용 시켰다. 마지막으로 5단계 – IBM SPSS Statistics 19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 분석을 하였다. 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년층을 위한 로하스(LOHAS)댄스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건강관련 삶의 질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하위요인인 전반적 건강상태, 1년 전과의 전반적 건강상태, 활동의 제한, 일상생활 중 문제의 시간, 한달 간의 느낌, 건강느낌, 자신의 상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 관계망 효과검증에서는 친구와 자신의 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족부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활만족 효과검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퀘어 스텝(Square step)을 활용한 노년층의 로하스(LOHAS)댄스 프로그램은 건강관련 삶의 질, 사회적 지지망 구축, 생활만족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고령화 사회를 대비할 대비책인 동시에 노년층의 통합적 생활 댄스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