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8 0

토론 담화의 논증 구성과 쟁론 수행에 관한 연구

Title
토론 담화의 논증 구성과 쟁론 수행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rgument Construction and Dispute Performance in Debate Discourse
Author
권대호
Advisor(s)
장경희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토론 담화의 논증 구성과 쟁론 수행 양상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토론은 특정한 논제에 대해서 서로 다른 입장을 지니고 있는 참여자들 간의 논쟁적 대화이다. 논쟁적 상황에서는 자신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논증을 구성하고, 상대방의 부당성을 공격하기 위해 갈등적 상호작용, 즉 쟁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토론 담화 수행의 본질을 ‘논증의 구성’과 ‘쟁론의 수행’으로 구분하고, 이들이 지니는 구조와 수행 방법을 분석하도록 한다. 2장에서는 토론 담화 분석을 위해 논증의 구성과 관련된 이론과 쟁론의 수행에 관련된 이론으로 구분하여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논증의 구성과 관련된 이론 검토를 통해서는 형식논리학과 일상 언어적 논리학을 구분하였고, 다음으로는 개연성을 기초로 하는 논증 이론에서 설명하는 논증의 구성 요소를 확인하였으며, 이어서 논증 구성의 방법을 확인하였다. 쟁론 수행과 관련된 이론 검토에서는 쟁론 발생의 인식론적 근거와 쟁론 수행 방법에 대해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논증의 텍스트 주제 구성 구조와 쟁론의 행위 교환 구조를 도출하였다. 논증의 텍스트 주제 구성 구조는 논제에 대한 기본 입장을 표명하여 상위 주제를 형성하고, 기본 입장에 대한 쟁점 도입을 통해 하위 주제를 형성한다. 또한 텍스트 주제 구성 구조는 입론측과 반론측의 기본 입장의 상이성에 따라 이원적인 구조를 지닌다는 사실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이원적인 텍스트 주제 구성 구조로부터 쟁론의 행위 교환 구조가 발생한다. 쟁론의 행위 교환 구조는 논증 교환 구조와 단언 교환 구조로 구분됨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논증 구성 방법을 논의하였다. 논증 구성 방법은 추론 방법, 근거 자료 사용 방법, 전략 활용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추론 방법은 연역과 귀납 추론을 사용하는 논리적 추론과 가추 추론 유비 추론, 통념을 적용하는 추론 등의 개연적 추론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근거 자료를 제시할 때에는 사태를 해석한 자료나 통념으로 존재하는 것을 제시하는 객관적 근거 제시 방법과 화자가 내적으로 구성한 판단을 제시하는 주관적 근거 제시 방법이 사용되었다. 전략 활용 방법으로는 신뢰성 제고 전략, 가치관 및 태도 반영 전략, 반대 의견 반영 전략 등이 사용되었다. 5장에서는 쟁론 수행 방법을 논의하였다. 쟁론 수행 방법은 상대의 논증요소나 논증 외적 요소를 반박하기 위한 방법과, 상대방의 반박에 응대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상대방의 논증 요소나 논증 외적 요소를 반박할 때에는 상대의 약점 정보 확인 요구의 방법과 부당성 제시 방법이 사용되었다. 응대 방법은 상대방의 약점 정보 확인 요구에 대한 응대 방법과 상대방의 부당성 제시에 대한 응대 방법으로 구분하여 논의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1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43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