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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학생의 설득적 글에 반영된 논증 구조 및 논증 도식 연구

Title
초·중학생의 설득적 글에 반영된 논증 구조 및 논증 도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rgumentation Structure and the Argumentation Schemes in the Persuasive Writing of the Elementary and the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
김현미
Alternative Author(s)
Kim, Hyun Mi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한 집단 내에서 구성원 간에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그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해결책에 대한 생각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갈등이 집단 전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합리성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양식이 필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최근 국어교육에서는 ‘논증’의 의사소통 양식에 주목하고 있다. 논증(argumentation)이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어떤 주장과 관련하여 발신자(화자, 필자)가 수신자(청자, 독자)의 수용 가능성(acceptability)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수행하는 언어적이고 사회적인 추론 행위(van Eemeren et at, 1984:53)’로 합리적인 의사소통 방식과 비판적 사고력을 필요로 한다. 설득이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을 따르도록 하는 행위라고 한다면 ‘설득적 글’은 논증을 통해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문자 언어 행위의 결과물이다. 필자는 설득적 글 쓰기 과정을 통해 사회적 상호 작용을 구현하고 개인적으로는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힘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설득적 글 쓰기 능력은 현대 사회의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이며, 사회적 소통의 실천 주체로 성장할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중요한 교육 내용이 되고 있다. 설득적 글 쓰기의 필자 즉 논증자가 상대방에 대한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구현해야 할 핵심 설득 기제는 ‘논증 구조’와 ‘논증 도식’이다. 설득력이 높은 글을 쓰기 위해 논증자는 자신의 주장을 논증 구조에 담아 논증 도식을 활용하여 표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득적 글 쓰기에 필요한 논증 구조와 논증 도식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으로 이에 본고에서는 설득적 글이 갖추어야 할 논증 구조와 논증 도식을 유형화하고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들의 설득적 글을 분석하여 설득적 글의 설득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우선, 설득적 글의 개념을 밝히고 설득적 글의 논증 구조를 모색하였다. 논증 구조에 관한 기존 논의를 참조하여 논증의 요소를 ‘주장’, ‘이유’, ‘근거’, ‘반론 인식 및 반박’으로 설정하였다. 이 가운데 핵심은 ‘주장’이며 여기에 ‘이유’, ‘근거’, ‘반론 인식과 반박’ 등의 요소가 결합되는 방식에 따라 ‘이유형’, ‘근거형’, ‘이유-근거형’, ‘이유-반박형’, ‘근거-반박형’, ‘이유-근거-반박형’으로 논증 구조 유형을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Ⅲ장에서는 논증자가 상대방에 대한 설득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논증 도식을 활용할 것으로 보고, 설득적 글의 논증 도식을 ‘인과’, 예시’, ‘비교’, ‘유사 연역’, ‘정의’, ‘유추’, ‘징후’, ‘반대’, ‘권위’ 논증 도식의 아홉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Ⅳ장에서는 Ⅱ장과 Ⅲ장에서 밝힌 설득적 글의 논증 구조와 논증 도식이 학생들의 설득적 글에서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보기 위해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학생들의 설득적 글을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학년별 발달을 살펴보면 ‘이유’, ‘근거’ 등의 사용에 있어서는 초등학교 5-6학년이 높은 발달을 보였고, ‘반론 인식과 반박’에 있어서 중학교 1-3학년이 높은 발달을 보였다. 성취도나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발달 차이를 보이는 요소도 있었고 그렇지 않은 요소도 있었다. 논증 도식 사용량은 전체적으로 초등학생 보다 중학생의 사용량이 많았고, 성취도나 성별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논증 구조와 논증 도식의 결합으로 생성되는 설득력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5-6학년의 글이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글이 남학생의 글에 비해 설득력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본고는 설득적 글의 핵심 설득 기제에 해당되는 논증 구조와 논증 도식의 유형을 밝히고 이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설득적 글의 설득력이 학생들의 설득적 글을 통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이는 매체의 발달로 문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설득적 글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핵심어: 설득적 글, 설득 기제, 논증 교육, 논증 구조, 주장, 이유, 근거, 반론 인식과 반박, 논증 구조 유형, 논증 도식, 인과 논증 도식, 비교 논증 도식, 예시 논증 도식, 권위 논증 도식, 설득력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1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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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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