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설계를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에 대한 사회적 활용 기반 구축 방안의 하나로 전문 직업 및 자격, 초․중등 학력 연계 정보 등의 평생학습설계를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사용한 학습자들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 절차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설계를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개발이다.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설계원리 도출을 위해 먼저 국내외 유사 학습설계 지원 시스템 및 e-포트폴리오 시스템에 관한 사례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기존 e-포트폴리오 시스템 사용자 대상 반응 조사를 실시하고, 전문가 IPA 및 델파이 조사를 통해 평생학습설계에 대한 정의 및 e-포트폴리오 시스템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평생학습설계를 지원하는 기능들은 관련 문헌 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하여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둘째, 개발된 평생학습설계를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사용한 학습자의 반응이다. 기존 e-포트폴리오 시스템에 대한 학습자 반응 조사를 실시하고 개발된 시스템을 새롭게 제공하였을 때 학습자 반응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생학습설계를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 설계원리는 개인의 생애단계에 적합한 맞춤형 평생학습설계의 제공, 학습자의 인생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한 평생학습 계획의 구체화, 경력개발을 위한 학습계획과 진로 경로의 구체화의 세 가지이다. 이러한 설계원리에 따라 개발된 평생학습설계를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는 첫째 전문 직업 탐색 경로 안내, 둘째 자격 취득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정보 연계 셋째, 초․중․고등 학력 취득 경로 안내이다. 기존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학습자와 새롭게 개발된 평생학습설계를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하여 시스템 인식에 관한 8개 항목, 즉 용이성, 유용성, 필요성, 긍정적 인식, 활용 의향,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사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유의미한 차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유의한 항목은 필요성, 긍정적 인식, 활용 의향,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이었으며, 유의하지 않은 항목은 용이성, 유용성, 시스템 품질 항목이었다. 학습자들은 학습이력 누적․관리가 주기능인 기존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보다 새롭게 개발된 평생학습설계를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반응을 나타낸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