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0

SNS에 대한 진정성이 SNS 이용자의 온라인 구전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Title
SNS에 대한 진정성이 SNS 이용자의 온라인 구전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Author
한송희
Advisor(s)
이경렬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SNS 미디어에 대한 인게이지먼트를 얻기 위한 선행 요인으로 SNS에 대한 진정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SNS 미디어 인게이지먼트가 영향을 줄 수 있는 후행 요인으로 SNS 온라인 구전 인게이지먼트를 검토하였고, SNS에 대한 진정성과 SNS 온라인 구전 인게이지먼트 사이에서 SNS 미디어 인게이지먼트가 매개하는 역할 또한 검토하였다. 선행연구와 실제분석을 통해, SNS에 대한 진정성은 진실·신뢰성, 순수성, 일관성으로 설명되고, SNS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는 활력, 만족, 집중, 관련성으로, SNS 온라인 구전 인게이지먼트는 의견추구, 의견제공, 의견전달로 설명되는 다차원 개념들임을 알아내었다. 본 연구는 SNS를 사용하는 비율이 높은 20대의 대학생 중에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을 제외하고 339부의 설문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SNS에 대한 진정성은 SNS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SNS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는 SNS 온라인 구전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를 통한 매개효과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SNS에 대한 진정성, SNS 미디어 인게이지먼트, 그리고 SNS 온라인 구전 인게이지먼트의 관계를 검증한 초기 연구로서 의미를 갖는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926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10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