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학교 정규수업 시간에 학교집단 미술치료를 통하여 자신만의 독창성과 주체성을 발달시켜 자신 안에 숨어 있는 특기. 흥미. 적성을 찾아내어 참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하고자 한다. 또한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여 확고한 개인적 목표를 찾고 긍정적 미래를 제시해 주고자 한다. 또한 학교미술치료가 자기 삶의 가치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게 하여 목표 지향적인 삶을 계획 하고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Y시에 위치한 남녀공학 00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반 담임선생님의 추천으로 여학생 총12명을 선발하였으며 학부모 동의 여부에 따라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자발적 동기를 가지고 자아정체성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연구기간은 2013년 9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1주에 1~2회기로 사전. 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총 16회기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의 자아정체감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Digman(1965)이 개발한 `ego-identityscale`을 기초로 서봉연(1976)이 한국중고생과 대학생에 맞게 번역 제작한 설문지를 박아청 (2003)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주체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의 6개 하위영역으로 10문항식 총 60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점으로 5점 Likert를 사용하였다. 질적 분석으로는 k-HTP, KSD의 질적 도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이 두 검사에 대한 질적 해석은 본연구자와 미술치료사1인, 박사학위 자 미술치료 전문가 의 검증을 받아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정체성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일정 회기동안 집단 미술치료를 실시한 다음에 사전·사후 점수변화를 비교한 결과 여기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미래 확신성이 평균 약 3.50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친밀성은 사후에 약 2.33 감소하였다. 이런 차이를 일으킨 원인은 집단치료 경험 후에 청소년이 각자의 미래에 대하여 자신이 지닌 특기, 흥미, 적성, 및 경험 등을 적극적으로 탐색 중으로 정체성 성취에 도달하기 위한 다소간의 심리적 유예 기간을 갖는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건강한 현상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반면에 친밀성 점수가 감소한 것은 자아확장에 따라 친구들에게 의존하는 관계에서 벗어나려는 성향이 증가된 것으로 자아성장의 욕구를 나타낸 결과로 본다. 1-1, 자아정체성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주체성에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1-2, 자아정체성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수용성에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1-3 자아정체성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미래확신성에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1-4, 자아정체성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목표지향성에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1-5, 자아정체성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주도성에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1-6, 자아정체성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친밀성에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의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변화는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HTP(Kinetic House-Tree-Person), 동적 학교생활(Kinetic School Drawing : KSD)를 질적 분석한 결과 자아정체성을 위한 학교미술치료가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자신의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갖고 목표 지향적인 삶을 계획 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자아정체감 학교미술치료가 통제집단 보다 실험집단에서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프로그램은 창의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입증된 경기도교육청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을 향상 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교미술치료의 활성화의 필요성과 그 가치를 입증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