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시설 공급의 불확실성이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개발사업을 시행하면서 도로나 철도와 같은 기반시설의 신규 공급이 발표되면 접근성 개선 등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해당지역의 아파트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 예측된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그러한 예측과 결과를 분석한 다수의 선행연구가 있고 분석결과는 실제 기반시설의 공급 후 긍정적인 가격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런데 개발사업을 시행하면서 장래 공급하기로 예정된 기반시설(예컨대, 연륙교의 건설)이 지연되고, 시간이 흐를수록 공급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져 기대감이 사라진 경우 앞서 설명한 기반시설 공급 후와 상반되는 가격변화(상대적인 가격하락)가 발생할 것인가? 그리고 가격변화가 발생한다면 그 변화를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까? 이러한 의문으로부터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 대상인 영종하늘도시내 아파트는 최초 분양시 제3연륙교 건설을 홍보하였고 실제 영종도와 청라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연륙교 건설을 위한 재원도 마련되었으나 여러 사정으로 인해 지연이 되고 대상지역내 아파트의 입주가 6개월 이상 경과한 지금까지도 건설여부가 불투명한 상태이다. 이들 지역과 같이 기반시설 공급지연으로 기대감이 상실된 경우 아파트 가격에도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 결과 대상지역은 비교지역에 비해 전반적인 아파트가격 하락시 하락폭이 크고 가격 상승시 상승폭이 낮거나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반시설 공급지연에 따른 불확실성이 아파트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성과에도 불구하고 분석의 기간이 짧다는 점, 실거래가격 자료가 부족하다는 점 등 한계가 존재하여 향후 지속적인 자료축적을 통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