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화력발전소의 탈질설비 입구 질소산화물 농도와 영향인자와의 상관관계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천연가스 화력발전소의 탈질설비 입구 질소산화물 농도 분석값을 대상으로 하였다. 탈질설비 입구 질소산화물 농도 분석 장치 문제발생 및 유지 보수시 탈질설비 수동운전으로 전환되어 적절한 질소산화물 배출농도 유지가 어렵다. 따라서 분석장치 이상시 또는 유지보수시 분석값을 계산값으로 대체하기 위해 질소산화물 배출기준농도인 150 ppm을 기준으로 이를 초과하는 출력 110 MW이상 출력 증가에서 감소구간을 연구범위로 하였고 배기가스 중의 질소산화물농도와 관련된 인자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질소산화물 농도와 영향인자와의 상관관계식을 도출하였다. 분석 구간내에서 질소산화물 농도 분석 장치의 분석값과 계산값을 비교하여 질소산화물농도와 영향인자와의 상관성을 검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질소산화물의 발생과 관련된 인자들 중 주증기 유량에 의한 계산값은 전구간에서 환경분야 시험 및 검사등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국립환경과학원 고시 제7조의 규정에 의한 분석장치 오차범위 법적기준 20% 이하를 충분히 만족하였다. 또한 배기가스온도에 의한 질소산화물 농도 계산값은 정격출력에서 질소산화물 농도 분석 장치 분석값과의 오차는 평균 1%이내로 분석 장치 이상 발생 및 유지 보수시 상관관계식에 의한 계산값으로 분석장치의 분석값을 대체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