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한 마인드맵을 이용한 효과적인 요구사항 명세

Abstract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는 요구사항 기술, 소프트웨어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의 단계로 진행 된다. 그 중 첫 단계인 요구사항 기술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과 조건을 도출하고 결정하는 단계로써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특히 대규모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이러한 요구사항 기술의 단계는 요구사항의 도출, 분석, 명세의 차례로 진행되며 대다수의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자연어를 사용하여 작성되는 요구사항 명세서를 사용한다. 하지만 자연어가 가진 모호성은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해석하는 시각에 따라 원래 의도한 바와 다른 요구사항이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문서 형식으로 작성되는 요구사항 명세서는 그 양이 방대하며 검토 및 분석이 용이하지 못하여 이해관계자의 원활한프로젝트 참여를 저해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와 같은 요구사항의 모호한 명세 및 이해관계자의 낮은 프로젝트 참여도는 요구사항 기술 이후의 개발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의 재설계 및 재개발 등의 작업을 필요로 하게 한다. 이 결과로 프로젝트의 전체비용 및 시간은증가되며 심지어는 프로젝트의 실패를 야기시킬 수 있다. 요구사항 명세의 공통적인 이해와 요구사항 기술 단계에서 여러 이해관계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현재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요구사항 명세에 USE CASE와 같은 시각적 모델을 추가하여 보충 설명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개발자 이외의 이해관계자에게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추가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효과가 크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연어로 작성된 요구사항 명세를 일반인들이 더욱 이해하기 쉬운 시각화된 모델로 표현하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관련 연구들은 자연어 처리도구를 이용하여 모델을 자동적으로 생성하는 기법을 사용하므로 정확하고 직관적인 요구사항의 명세를 제공할 수 없으며 이는 여전히 요구사항들의 의미 소실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현재까지 제안된 다수의 요구사항 명세 모델을 정확히 해석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안된 모델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해관계자의 프로젝트 참여에 방해요소가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생각, 개념, 지식 등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표현함으로써 효과적인 기억, 학습,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마인드맵을 확장하여 요구사항을 명세하는 기법 및 도구를 제안한다. 마인드맵은 이미 일반 대중에게 잘 알려져있으며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여 명세된 요구사항은 특별한 전문지식 없이 쉽게 이해가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마인드맵의 간단 명료한 표기법은 자연어에 비하여 모호성이 크게 낮아 요구사항 명세 시 의미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 및 도구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공통적인 의미를 가진 요구사항의 명세를 가능하게 하여 명세된 요구사항의 정확성 및 일관성을 보장하고 이해관계자의 프로젝트 참여도 역시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설정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는 향후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진행 방법 개발 및 관련 도구 구축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