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휴일제도 도입과정의 정책담론경쟁 분석

Abstract

대체휴일제도는 근로자 노동시간에 관한 제도인 동시에 국민관광정책으로서의 중요성을 가진다. 지난 2013년 대체휴일제도 도입이 확정되기까지 정책이해관계집단간의 찬반논쟁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을 비판이론의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소통이 정책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면서 국민의 우호적 지지 획득을 위한 정책담론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대체휴일제도 도입과정에서 나타난 담론경쟁 양상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