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지에서 건축의 접지유형에 대한 연구 및 발전

Abstract

경사지는 우리가 생존하는 지구에 널리 분포되었다. 수많은 사람들은 경사지에 의존해서 생존하고있다.경사지에서생업을 하고, 건물을세우고, 마을과 도시를 만든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생존공간은 점차 경사지로부터 평지로 옮겨졌다.평지는그 편리함으로 사람들의집거(集聚)를가속시켰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인구의 과속증가로 인하여생존공간은 평지에서 경사지로 확장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경사지 건축개발에 관련된 연구가 결핍되고 또한 급격히 빠른 개발이 필요했기에 경사지의 특성과 합리성을 무시하고 경사지를 평지화(平地化)시키는 방식으로 진행했다.이는 직접적으로 경사지의 불합리한 이용, 생태환경의불균형, 경관의 상실을 초래하며 간접적으로 평지지역은 물론세계적인 환경파괴를 초래할수있다. 이러한 사회적, 역사적배경을 바탕으로 이 논문에서는 경사지특성을 고려한 건축방식을 고안한다. 먼저 기존의 경사지건축에 대한 고찰 을통하여 경사지건축에 있어서의 핵심적인 결정요소에 대하여 연구한다. 연구의 결과 경사지에서 건축방식을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결정요소는 건축의접지(接地)방식에있다. 경사지 건축의 접지방식은 건축과자연표면(表面)의관계를 표명하는데 이는건축이 지형의 장애를 극복하면서 건축공간을 획득하는데서 표현된다. 접지방식의 다양함은 건축이경사지에 대한개간(開墾)정도와 건축자체의 구성방식을 결정한다.이는 산지의 생태환경을 보호하고 경사지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건축방식 을형성할수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