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작업표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중소제조기업의 환경을 개선하거나 조정하기 위해서 중소제조기업의 작업장의 전반적인 환경과 관련한 현존하는 혹은 잠재되어 있는 장애물을 제거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그 중에서 특히 요구되는 것은 이들 중소제조 기업에서의 작업표준화를 통한 노동력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제조기업의 생산 활동과 관련하여 필연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중소제조기업의 작업표준화에 관하여 사례 중소제조기업의 실제와 작업표준화 사례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문제점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중소제조기업 경영자들이 중소제조기업의 운영에 있어서 작업표준화의 도입은 물론 공장 운영에 필요한 경영마인드 도입과 그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D중소기업의 문제점으로 파악된 현상들의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작업을 표준화하고 표준화된 여건 하에서 작업표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작업영역을 목적별로 분류하고 관리구조를 설정하기 위한, 작업분류 기본절차를 제시하여 이를 체계화 하였다. 둘째 각 작업분야에 대하여 표준화의 요소로서 작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5개 요소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업표준화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로 표준작업명세서를 작성하였다. 셋째 각 작업구분에 대하여 작업표준을 설정하였다. 방법연구를 통하여 작업방법의 표준화를 실시하였고 이에 따라 결과로 제시된 표준적인 조건하에서 작업측정을 통하여 작업표준을 설정하는 일련의 작업을 표준화의 범위로 규제하였다. 본 연구는 표준화를 위한 양식화나 표준화의 내용에 있어서 특정기업인 중소제조 기업에서의 생산성 향상이라는 점에 국한되었기 때문에 보편적인 일관성은 없을 수 있다. 그러나 그 기본원리나 접근방법은 새로운 기법을 적용하였으므로 다른 중소제조 기업에서 실질적인 작업표준서를 활용하거나 작업표준화를 통화여 생산성향상을 꾀하고자 함에 있어서도 좋은 본보기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