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 0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Title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Other Titles
A Study on Plans for Improving Competitiveness of the Automotive Repair Industry
Author
이현진
Advisor(s)
이정연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 1945년 약 7000대를 시작으로 2014년 현재 자동차등록 2000만 시대를 맞이하였다. 자동차 산업의 급속한 발전 속도와 시장이 커지는 만큼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발전과 선진화를 촉구하며 시대는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자동차 경정비 산업은 정비 원가 상승, 경영 관리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소규모 정비업체들은 매출의 감소로 폐업이 속출하고 있고 경쟁력 확보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경쟁력제고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국내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소규모 정비업체는 수익적인 측면에서 한계점에 와있는 업체가 많고 열악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사실상 치열한 경쟁시장 안에서 내적, 외적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경정비 산업의 문제점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높은 정비 원가로 인하여 고객들은 자동차 정비 부담을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다. 둘째, 직원 및 정비업체 서비스의 미흡이다. 셋째, 자동차 경정비 산업 정비업체의 마케팅전략 부족이다. 넷째, 경영 관리시스템의 부실이다. 다섯째, 자동차 경정비 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및 관리 소홀이다. 앞선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경쟁력을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높은 정비 원가를 신기술 도입 및 공동브랜드 개설을 통한 절감방안이다. 둘째, 직원 및 정비업체 서비스 미흡을 위한 서비스 체재의 개선방안이다. 셋째, 마케팅 전략부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의 강화이다. 넷째, 관리시스템의 개선이다. 다섯째, 정부 지원제도의 강화이다. 이렇게 자동차 산업과 함께 자동차 경정비 산업이 발전하면서 경정비 산업내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다섯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고 자동차 경정비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를 위해서는 자동차 정비업체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경정비 산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어야 하며 정부와 국민들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5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4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