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 0

소형모터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소형모터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of Small Motor Industry
Author
이종석
Alternative Author(s)
Jong-Seok Lee
Advisor(s)
이정연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소형모터 산업은 산업용 및 가정용의 각종 전자기기 산업의 발전과 함께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경기 및 산업발전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기업들의 설비투자나 대형 수요처의 투자계획에 따라라 수요가 크게 변하는 경제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80년대의 산업이 TV, VCR, 냉장고, 세탁기 등의 가전기기 중심이였다. 90년대 이후에 이르러서는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확대로 인하여 FDD, HDD, 프린터, 스캐너, 복사기 등의 컴퓨터 주변기기가 전자기기 산업을 주도하게 되었다. 2000년대 현재는 전자산업, 정보산업, 통신산업이 결합된 멀티미디어 즉 IT산업시대로 전환되고 있으며 현재도 진행중이다. IT산업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공장자동화, 사무자동화 등 관련산업의 눈부신 발달에 따라 컴퓨터 및 주변기기를 포함한 각종 정보기기, 계측기, 첨단 의료기기, 반도체 장비, 디스플레이 장비등이 동반성장하고 있다. 더욱이 모든 장비에 모터가 거의 적용이 되고 있으며 소형화, 경량화, 정밀화, 다기능화의 요구가 높아지고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처럼 소형모터 산업의 발달은 가전용 및 멀티미디어용 핵심 구동부품의 자립도에 기여하며 멀티미디어 산업경제의 고부가치 실현화 경제수요를 창출한다. 또한 핵심 구동부품의 가격 경쟁력 확보에 따른 세트업체의 부가가치를 증가시키며, 금형 가공 등의 정밀가공기술, 재료기술 등의 관련산업에 대한 활성화의 터전이 된다. 소형모터의 기술발전은 사회발전 및 산업발전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처럼 소형모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2장에서 설명을 하였고 이에 따른 위기 및 약점을 3장에서 제시하였다. 소형모터산업의 위기에서는 소형모터산업 관련업계의 투자부진으로 인해 소형모터의 성장둔화, 환율저하로 인한 모터수출에 대한 수익감소가 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중국모터업체의 공격적인 한국적인 한국시장 진출로 인해 단가경쟁력이 하락하고 있으며, 장비단가 하락으로 인한 국내 소형모터업체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약점에서는 소형모터산업의 신시장 개발에 대한 전략 부재로 인해 기존 시장에서만 머물러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또한 신제품의 개발이 지속되어야 하지만 기술력의 한계 및 R&D 인력 부족으로 인해 신제품 출시의 지연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상기와 같은 위기와 약점을 극복하고자 4장에서는 소형모터산업의 성장전략과 경쟁전략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첫째, 소형모터산업의 성장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기존시장의 심화전략은 시장점유율확대와 기존고객의 제품 사용률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며, 고객의 니즈에 따라 특주품 대응 또는 공격적인 마케팅 및 지속적인 네고에 의해 달성할 수 있다. 신제품 개발전략은 기존제품을 더 향상시키거나 제품의 새로운 용도를 찾아내어 새로운 수요을 창조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제품수명주기를 분석하고 전략에 맞는 신제품을 도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신시장 개발전략의 경우 기존 제품의 판매시장외에 신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과거 반도체, 디스플레이,PCB 시장이 주력이였다면 이제는 의료, 3D프린터, 가정용 제품등에 초점을 맞쳐야 하며,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다. 둘째, 소형모터산업의 경쟁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원가전략은 모터업체간의원가상의 우위를 확보해서 시장점유율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험에 의한 원가절감, 원가와 총경비에 대한 엄격한 통제, 한계고객과의 거래 회피, 저렴한 부품사용, R&D, 인원감축, 광고등에 있어 최소화하는 것이다. 차별화 전략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를 제공하여 산업 전반에 그 기업이 독특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그 무엇을 창조하는 것이다. 성장전략, 경쟁전략 위 2가지 큰 전략을 통해 소형모터산업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위기와 약점을 극복할 수 있을것이라 판단이 된다. 마지막 5장에서는 앞서 다뤘던 소형모터산업의 일반적 고찰, 소형모터산업의 위기 및 약점, 소형모터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내용을 요약 및 결론을 서술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5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3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